손자병법 밀리터리 클래식 1
손자 지음, 김광수 옮김 / 책세상 / 1999년 4월
평점 :
일시품절


중국의 혼란스러운 춘추전국시대에 많은 사상가들(제자백가)이 어떻게 하면 전쟁에서 이길 수 있으며 나라를 풍요롭게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였다.그 중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유가,도가,묵가,음양가 법가 등이 있다.손자는 춘추시대 말기에 태어나 병법 13 편(손자병법)을 오왕 합려에게 바쳐 오의 군사가 되어 수 없이 적을 무찔러 오를 당대 최강국으로 만들었다.손자는 이처럼 이론과 실제를 동시에 보여줌으로써 손자병법의 실제상황에서의 실효성을 입증하였으며,이는 후에 중국의 뛰어난 명장들에 의해 다시 한번 검증된다.

손자병법이 다른 서양의 군사고전과 다른점,또는 뛰어난 점은 바로 `우직지계'전술에서 잘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서양의`클라우제비츠'로 대표되는 용병론에서는 적의 주력과 결전을 통한 섬멸전을 강조하는데에 반하여 손자의`우직지계'는`정'과`기'를 이용한 전술,즉 정을 통하여 적에게`정'쪽으로 병사와 전술 등을 집중 시킨 후 숨겨진 전술,병사인`기'로써 적을 무찌르는 용병술을 핵심으로 한다.

이러한 예는 서양의 전사에서도 나타나는데 대표적인 사례가 한니발의 로마침공? 이라고 할 수 있겠다.하니발은 에스파냐에서 로마로 쳐들어 갈 때,누구나 예상할 수 있는 침공루트(정)를 피하여 설마하고 예상할 수 없는 알프스를 넘어(기) 크게 북으로 우회하여 기동함으로써 로마수비군을 따돌리고 로마 본국으로 쳐들어가 수 없이 로마군을 무찔렀다.이미 이러한 전술을 수 천년 전에 체계화 한 손자의 천채성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음은 물론이다.

요즈음 각 단체나 기업에서는 손자병법을 주제로 회사원이나 일반인을 상대로 많은 강의를 하고 있다.손자병법은 군사 뿐만 아니라 사회관계,이를테면 직장,학교,친구사이 등에서 어떻게 하면 서로가 좋게,체계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 해법을 제시해 줄 것이다.그러기에 손자병법을 두고`오늘의 책이자 미래의 책이다'라고 하는 이유가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