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렌 굴드, 피아노 솔로 동문선 현대신서 102
미셸 슈나이더 지음, 이창실 옮김 / 동문선 / 200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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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줍잖은 피아노실력이지만 나름대로 피아노를 배웠던 사람으로서 글렌굴드는 J.S Bach음악의 독보적 권위자 정도로만 알고 있었다.

그의 특이한 행동, 어쩌면 기구한 인생은 예술가로써 마땅히 치러야 했었던 그런 것은 아니었나 싶다. 예술과 광기는 어느정도 통하는걸까?

주목한 점은 굴드가 생의 상당부분을 연주가 아닌 음반작업으로 할애했다는 것이다. 정신분석에 대해 조금이라도 이해가 있는 사람이라면 이는 바로 남자들에게서 많이 보여지는(개인적 생각) 항문애적 성격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무엇인가 소모되고, 상실되는 것보다 영속적인, 오래남는(책, 음반 등)것에 투잣하는 그런 성격, 그래서 이런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창조적인 성과물을 많이 내놓는다.  

글은 조금 이해하기 힘들었다. 전기식으로 나열되어 있는 그런 것이 아니어서. 하지만 이것도 나름대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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