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줄의 반짝임 - 광고 카피가 알려 주는 일상 속 글쓰기의 비밀 ㅣ 스마트폰 시대의 글쓰기 시리즈
정이숙 지음 / 바틀비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서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글쓰기] 한 줄의 반짝임
정이숙 지음 / 바틀비 / 256쪽

일상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광고. 좋아하는 방송 프로그램을 보려고 해도, 관심 있는 영상을 찾아 볼 때에도 어쩔 수 없이 광고를 보게 되기도 한다. 메신저로 대화를 하거나,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을 할 때에도, 길을 걷다가도 보게 되는 게 광고다. ‘광고 좀 그만 보고 싶다!’ 생각이 들 때가 많다. 그런데 이 광고를 보다가 마음에 드는 카피를 발견하게 될 때가 있다. 마음에 들 뿐만 아니라, 마음에 오래 남는 카피를 발견할 때가 있다. 재미있어서 외워버리기도 하고, 감동적이어서 오래 기억하고 싶어질 때도 있다. 이 책은 광고 카피를 통해 좋은 글을 쓰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신문방송학을 전공하고, 광고회사에 입사해 30년 넘게 광고 카피를 썼다고 한다. 글을 쓰는 영역이 넓어져 신문이나 잡지에 칼럼을 쓰고, 동화를 짓고, 여러 권의 책을 냈다. 광고 카피는 도처에 널려있는 공짜 글쓰기 교과서라고 말한다. 광고 카피 외에도 드라마나 영화의 대사, 여러 시인의 시구, 신문 기사, SNS 포스팅에서도 글감을 얻어서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면서 눈에 들어온 것은 몇 개의 광고 카피 (프립, 니카이도 슈조, 파이롯트, 해태아이스), 그리고 한 줄 요약이었다. 한 줄 요약에 글감도 있었는데, 시간을 내어 글을 써보면 좋을 것 같다. 나에 대한 글과 아빠, 엄마에 대한 글, 옛사랑에 대한 글, 버킷 리스트, 내 이름에 대한 글을 써보려고 한다.
이 책에서는 글을 쓸 때 맞춤법을 지키고 수사법을 장착하라고 조언한다. 띄어쓰기 하나도 사전을 찾아 정확하게 쓰자고 한다. 사투리, 말장난, 패러디, 의인화, 새로운 표현등을 활용해 마음의 문을 열고, 글의 난이도는 중학생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쓰자고 한다. (다른 글쓰기 책을 봐도 글은 이해하기 쉽게 쓰라고 한다. 글을 쉽게 쓰는 것, 생각처럼 쉽지 않은 일이지만, 중요하다.)
연애편지를 쓰는 부분도 나와 있다. 연애편지는 “보고 싶어.” 한 마디에도 감동을 줄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연인의 사소한 디테일을 기억해 편지에 쓰면 진정성 있는 연애편지를 쓸 수 있다고 한다. 이런 연애편지를 써보고 싶기도 하고, 받아 보고 싶기도 하다. 사랑하는 사람과 손글씨로 직접 쓴 연애편지를 주고받는다면 정말 감동적일 것 같다.
이 책의 마지막 장에서는 내 문장의 기초체력을 위한 글 근육 키우는 법이 나와 있다. 읽기, 낯설게 보기, 관찰, 밑줄 긋기, 비틀기, 사전, 손글시, 공간, 꾸준함, 퇴고가 그것이다. 좋은 글을 찾아서 읽고, 익숙한 것을 낯선 시선으로 보고, 자세히, 오래 관찰하고, 밑줄 긋고 흉내를 내보라고 한다. 똑바로만 보지 말고 때로는 거꾸로 비틀어도 보고, 글을 쓸 때 사전을 참고하고, 손글씨를 쓰고, 글을 쓰는 장소를 바꿔서 써보기도 하고, 15분이라도 꾸준히 글을 쓰고, 쓰고 나서 고치는 것도 중요하다.
매일매일 짧은 시간이라도 꾸준히 글쓰기를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항상 글쓰기를 해야겠다는 생각만 하고 실천을 잘 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이 책을 읽고 뜨끔했다. 앞으로는 매일 짧은 글이라도 써야겠다.
글쓰기를 하다가 이 책이 필요한 순간이 올 것 같다. 저자가 ‘글쓰기의 예’로 든 광고의 카피와 각종 글감을 참고하다 보면 좋은 글을 쓰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밑줄 긋기
대단한 시작은 없어,
시작이 대단한 거지.
(프립_영상광고_러닝전도사 안정은 편_2020)
- 16쪽
그날에서 멀어질수록,
당신을 더욱 만나고 싶다.
(니카이도 슈조_TVCM_꿈에서 만나요_2014)
- 33쪽
이름은,
부모가 아이에게 보내는,
첫 번째 편지인지도 모른다.
(파이롯트_기업광고_2012)
- 49쪽
열두 시에 만나요, 부라보콘!
둘이서 만나요, 부라보콘!
살짝쿵 데이트, 해태 부라보콘!
부라보 부라보콘, 해태 부라보콘!
(해태아이스_TVCM_2023)
-7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