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기도 불안하기도 - 회사 밖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이가희 지음 / 찌판사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며칠 전 퇴사를 했다. 퇴사를 한 건지, 퇴사를 당한 건지 아직까지도 좀 아리송하지만 어쨌든 나는 지금 백수가 되었다. 11개월 동안 내 시간을 가지고 싶다고 그렇게 외쳐댔지만 정말 소원대로 시간이 남아돌게 되었다. 일을 할 때는 1분 1초가 아쉬워 일을 하는 시간을 뺀 나머지 시간에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하며 발을 동동 굴렀는데 지금은 그러한 시간들을 느긋하게 즐기기도 하고 흥청망청 낭비를 하고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한다.


내 상태는 <자유롭기도 불안하기도>의 책 제목과 꼭 맞아떨어졌다. 나를 아는 모든 사람들은 “너는 뭐라도 할 거야.”라고 말하며 웃지만, 정작 내면에는 불안감으로 가득하다. 지금을 즐겨야지!라고 겉으로는 호탕한 척 웃어도 불안은 늘 잠재되어 있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이 불안한 것만은 아니다. 자유로우니 내가 원하는 만큼 잠도 잘 수 있고, 평일에만 할 수 있는 일들을 자유롭게 하면서 지금을 만끽하고 있다. 인간의 양면을 보는 것 같은 요즘의 내 모습이다. 불안은 자유의 대가라는데, 어쩔 수 없지.






<자유롭기도 불안하기도>는 대기업에서 일을 하다가 프리랜서의 삶을 살고 있는 저자의 이야기이다. 그래서 부제 역시 ‘회사 밖에서 일하고 있습니다’가 된다. 그런데 책을 읽다 보면 유난히 눈에 띄는 단어가 있다. 다름 아닌 ‘성공’ - 성공한,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보겠다고 다짐을 해본 적이 없는 나는 저자에게 성공이 도대체 무엇인지 묻고 싶었다. 돈을 많이 버는? 즐거워하는? 명성을 얻는? 하지만 인생은 너무나도 괴팍해서 내가 원하는 일을 즐겁게 하면서 돈을 많이 벌 수 없다는 것을 안다. 물론 소수의 그런 사람들이 있지만 그건 논외로 한다.



나는 유튜브에서 정보를 얻지 않는다. 유튜버의 지식을 믿지 못해서가 아니라 나라는 인간이 영상에 취약하여 영상을 본다는 것은 내게 고도의 집중력을 요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래도 한 번씩 유튜브를 들어가서 듣고 싶은 음악을 검색해서 듣거나 티파니 허리운동 정도..를 검색한다.


주변에 누군가는 유튜버를 응원하며 구독하기도 한다는데, 아직 나한테는 너무나도 먼 일인 것처럼 느껴진다. 특히 먹방...은 정말이지, 나와는 거리가 멀다. 전에 밥을 혼자 먹기 싫어서 먹방을 본 적이 있는데 상대가 쩝쩝거리고 먹는 것을 보고 있으니 밥맛이 떨어져서 먹던 밥도 버린 적도 있다. 꼭 쩝쩝거려야만, 많이 먹어야만 맛있게 먹는 게 아닐 텐데 변질된 건 아닌가 우려가 되기도 한다. 또 다른 유튜브를 보고 있으면 오글거림은 내 몫이 될 때도 더러 있다. 그래서 을 하지 않고 자막으로 나오는 영상을 좋아한다. 나 같은 사람만 있으면 유튜버는 할 직업이 못된다. 볼 사람이 없을 테니까...



그래서 남들이 유튜버에 대한 꿈을 실천할 때 나는 한 발자국 떨어져서 구경만 했다. 물론 창의력이 없는 것도 한몫하기도 하고 불확실한 것을 믿지 않는 성격은 8할이다. 저자는 그런 나와 별개로 유튜브 시장에 책을 매개로 나섰다. 책을 좋아하니까 시작할 수 있었을 일이었을 텐데... 좋아하는 콘텐츠로 돈을 버는 일은 녹록지 않다는 것을 또 한 번 간접적으로 느낀다. <오늘, 책방을 닫았습니다>에서도 그랬고, 주변에 크고 작은 본인의 사업을 하는 지인들을 봐도 그랬다. 안타까운 일이다.




책에는 유튜브의 지분이 생각보다 크고 내가 모르는 것들이 많아 읽기가 버거웠는데 일부분은 ‘유튜브 구독자에게 보내는 편지’라고 부제를 붙여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유튜브 지분이 너무 많다 보니 결국은 이 책은 유튜브를 홍보하기 위함인가... 하는 생각도 들기도 했는데 어차피 본인 이야기인데 뭐 어때?라는 생각도 올라왔다. 그러면서 성공, 1등에 대한 단어가 많이 나오는 것도 무리는 아니겠구나. 그 많은 콘텐츠들에서 볼쏙 위로 올라와야 할 테니까... 책의 뒷부분에 이르러서는 주제가 뭐지?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어수선했지만 가볍게 읽기에 좋았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