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덜 춥다 해도
겨울은 겨울이에요
몸과 마음이 움츠러드니
춥다고 가만히 있으면 안 돼요
추워도 움직여야죠
다 안다구요
다 아는 이야기를 하는군요
겨울엔 쓸쓸해요
아침보다 밤에
동짓날까지 낮이 짧아지잖아요
동지가 지나면
낮이 조금씩 길어지지요
십이월엔
밤이 길어졌다
다시 짧아지는군요
십이월도 겨울,
일월도 겨울이지만
일월은 조금 낫지요
언제나 겨울이 쓸쓸하지는 않네요
다행입니다
마음에 찾아 온 겨울도 잘 버텨요
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