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언 블루
오승호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찰은 경찰만의 법 같은 게 있는 것 같기도 해요. 어느 조직이나 비슷할지 모르겠지만, 경찰 안에서는 거기에 따라야 하더군요. 그런 걸 하지 않고 삐져 나간 형사가 나오는 소설을 보기도 했는데. 이번에 본 《라이언 블루》도 그런 이야기일까 했는데, 제 생각과는 아주 달랐습니다. 뭔가 이것저것 복잡해서 집중이 잘 안 되기도 했습니다. 읽으면서 혹시 했는데, 그게 맞기도 했습니다. 정말이야 하면서 봤다고 할까. 소설을 보다보면 그런 건 누구나 알 겁니다. 소설가는 소설 속에 어떤 실마리를 담기도 하니. 그게 그렇게 좋은 게 아니기도 했어요. 대체 왜 하는 생각이 들었을 뿐입니다. 한번 생각한 적 있으면서 실제 그런 말을 보고는 정말이야 했습니다. 이런 걸 처음부터 말하다니.


 시골은 폐쇄성이 있기도 하겠지요. 거기에 경찰이 있다고 해도 거기에서 힘을 쓰는 건 그곳에서 힘이 있는 사람이죠. 지역 유지 지토세. 야쿠자도 상관이 있기도 했습니다. 경찰은 그곳에 사는 사람 안전을 더 생각해야 하는데, 시시오이초 파출소는 지토세 개인의 것 같기도 했습니다. 그 집안에서 하려는 걸 돕는. 힘이 있기에 아무도 거역하지 못하는. 지토세 집안에 찍히면 그곳에서 살기 어렵습니다. 거기에서 살던 나가하라 신스케 누나는 지토세 장남과 결혼을 시키려 했는데, 누나가 다른 사람과 결혼을 했습니다. 그 일로 나가하라 집안은 시시오이초에 살기가 좀 안 좋아졌어요. 비가 많이 온 날 누나 부부가 산사태로 죽고 조카만 남았습니다. 나가하라는 조카와 어머니를 돌보려고 경찰이 되고 시시오이초로 돌아와요. 하지만 그 나가하라가 어디론가 사라집니다.


 나가하라와 경찰학교에서 같은 반이었고, 이곳 시시오이초 출신인 사와노보리 요지는 아버지가 쓰러져서 아버지를 돌본다는 핑계로 이곳으로 돌아옵니다. 요지가 정말 하려던 건 나가하라가 사라진 일을 밝히려는 거였어요. 그렇다고 아버지를 아주 생각하지 않은 건 아니겠지요. 요지는 고등학생 때 야구를 잘하는 학교에 가고 고시엔에도 나갔지만, 거기에서 별로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해서 고향을 떠났어요. 떠났다기보다 고향에서 달아났지요. 그런 일은 한번 정도 있을 수 있을 텐데 하는 생각을 했는데, 작은 마을이니 여러 가지 안 좋은 말을 듣고 마을 유지인 지토세 집안하고도 별로 안 좋아진 듯합니다. 여러 사람이 힘을 합치면 마을 유지도 힘을 쓰지 못할 텐데, 사람은 늘 지배 받으면 거기에 익숙해지고 힘을 내지 못하기도 합니다. 저도 누군가와 힘을 합치는 거 못했을 거예요.


 요지가 이곳에 오고 마을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모리 집에 불이 나고 집주인인 모리가 죽습니다. 사건은 그걸로 끝나지 않고 야쿠자 두목인 가나이가 죽임 당해요. 요지는 두 사람과 나가하라는 무슨 상관이 있나 생각해요. 그러다 파출소 선배인 아키미쓰 다이고가 마을에서 힘을 가진 사람이 모인 곳에 요지를 데리고 가요. 거기에서 나온 건 지역 개발입니다. 개발을 둘러싼 여러 사람이 싸우는 것처럼 보이는군요. 그런 것도 있지요. 개발에 반대하는 쪽과 찬성하는 쪽으로 나뉘지만, 둘 다 다르지 않게 보였어요. 반대하는 쪽은 자기들한테 이익이 오게 하려는 거였지요. 경찰은 별로 힘도 없고, 뭐 이런 곳이 있나 싶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힘든 사람을 도우려고 경찰이 된 사람도 있을 텐데.


 사실 저는 잘 모르겠어요. 나중에 큰 힘을 누르려는 힘을 가지려고 다른 걸 눈 감아도 되는지. 시간이 흐른 뒤 자신이 잘못된 길로 가면 자신을 죽여라 하는 말을 했지만. 다른 방법은 없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런 거 찾아보면 있을지도 모를 텐데. 제가 이러네요. 달걀로 바위치기는 쉽지 않죠. 달걀로 바위를 치면 달걀이 깨지고 말지만, 자꾸 치면 달걀로 물들겠네요. 이건 그런 이야기기도 하군요. 이제야 시작된. 언제 바라는 걸 이룰지. 그 시간 오래 걸릴 것 같네요. 앞으로는 뒷길이 아닌 앞길로 가면 더 좋겠습니다.




희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