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7 나는 무엇을 할 때 가장 편안함을 느낄까?




 꼭 뭔가를 할 때 편안해야 할까. 이걸 봤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른 건 잠잘 때다. 자다 안 좋은 꿈 꾸면 좀 안 좋지만, 그래도 다른 거 안 하고 잠잘 때가 가장 편안하지 않나. 잠자는 건 뭔가 하는 게 아닐지도 모르겠다.


 다른 건 뭐가 있을까. 책을 볼 때나 편지 쓸 때. 아니면 아무거나 쓸 때. 책을 볼 때와 편지 쓸 때 편안하다. 이런저런 생각을 하기는 하지만. 글은 다 쓰고 나면 좋다고 할까. 그건 편안함과 조금 다르구나.


 아무것도 안 하는 게 편안하지 않을까. 아무 생각 없이 하늘을 바라볼 때. 그런 거 한 적 있는지 없는지. 별로 없는 것 같다. 걸으면서 하늘을 보기는 하는데, 그때는 쓸데없는 생각을 하다가 본 거겠지.


20230814








138 살면서 '저 사람처럼 되고 싶어' 하고 생각했던 사람이 있어?




 어릴 때 누구처럼 되고 싶다고 생각하면 나중에 훨씬 괜찮은 사람이 될지도 모르겠어. 아쉽게도 난 그런 사람 없었어. 요새 말하는 멘토군. 이제는 멘토보다 다른 말을 쓰던가.


 누구처럼 되고 싶다 하면 자신이 뭘 해야 할지 보일지도 모를 텐데. 난 뭐 하고 산 건지. 가끔 어떤 사람 생각을 멋지게 여기기는 했어. 멋지게 여겼다면 나도 조금이라도 비슷하게 해야 할 텐데, 그러지 못한 것 같아.


 지금이라고 늦은 건 아닐지도 모르지. 잘 보면 세상엔 멋지고 배울 사람 많을 텐데, 내가 그걸 잘 찾지 못하는군. 그저 그때 그때 어떻게 살까 생각할까 해. 그것도 생각한 대로 하지 못할 때가 더 많겠지만. 별 생각 없이 사는 것보다 좀 낫지 않을까. 잘못 생각하면 안 될 텐데.


20230816








139 아빠가 내게 가장 자주 한 말은?




 부모와 자식 사이가 좋고 친한 사람도 있겠지만, 저는 그러지 못하네요. 제가 워낙 말을 안 해서. 부모는 아이가 말 잘 하면 좋아 할 텐데. 저도 어릴 때는 좀 활발했던 것 같은데, 아마 학교 다니기 전까지. 학교 다니고는 아주 달라지지 않았나 싶어요.


 조금이라도 말하는 사람은 엄마죠. 아빠하고는 별로 말을 안 했습니다. 저한테 자주 한 말 생각나지 않네요. 부모하고 좋은 기억 있는 사람 부럽기도 한데, 없는 사람도 있는 거죠.


20230817








140 무언가를 배우면서 깊게 빠져본 적 있어?




 뭔가 배우고 거기에 깊이 빠져본 적 있다면 좋겠어. 아쉽게도 그런 적은 없어. 어렸을 때 피아노 배울 때 즐거웠어. 더 오래 배우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해서 아쉬웠어. 어쩔 수 없지. 지금 생각하면 더 배웠다 해도 내가 아주 잘 하지는 않았을 것 같아. 조금 배워서 아쉬운 걸 거야. 더 하다 어려워서 그만두었을지도 몰라. 본래 하지 못한 건 아쉽지.


 난 뭔가에 깊이 빠져본 적 없어. 뭐든. 그래서 뭔가 하나에 빠지는 사람 부럽기도 해. 사람이든 다른 거든. 뭔가에 빠지면 그걸 아주 잘 알거나 잘 하게 되기도 하잖아.


 하나, 잘 못하고 아주 좋아하지 않아도 여전히 하는 게 있어. 그건 글쓰기야. 이건 아주 좋아하지 않고 깊이 빠진 게 아니어서 그런 거 아닐까 싶기도 해. 아니 아주 좋아한다면 지금보다 더 잘 썼을까. 그건 나도 잘 모르겠어. 깊이 빠져서 해 보지 못했군. 앞으로 할 수 있다면 좋겠어. 글쓰기.


20230818






 갈수록 쓰는 게 어렵기도 하네요. 할 말이 없어서. 어떻게든 쓰기는 합니다. 없는 건 없다고. 거의 없는 것뿐이네요. 한주에 닷새 쓰지만 15일이 쉬는 날이어서 하루 쉬었습니다. 본래 물음은 있었는데, 쉬어서 잘됐습니다. 마지막은 가장 크게 웃었던 일이었어요. 그런 일 없어서, 또 없다고 써야 하는구나 했어요. 안 써도 됐네요.




희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