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STONE 1 (ジャンプコミックス) (コミック)
Boichi / 集英社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닥터 스톤 1

이나가키 리이치로 글   Boichi 그림

 

 

 

 

 

 

 이 세상(정확하게는 일본)에 만화가 많다 해도 보는 걸 더 늘리지 않으려 했는데, <메이저 세컨드> 첫째권을 보고 한해하고 아홉달이 지나고 새로운 만화를 보게 되었다. 다시 생각하니 새로운 만화 본 게 <메이저 세컨드>가 마지막이 아니었다. <카드캡터 사쿠라>였다. 이건 지난해 5월부터 봤다. 그러니 새로운 만화 보고 열달이 흘렀다. 지난해(2019)에 <귀멸의 칼날> 만화영화 조금 보고 그걸 말하면서 책 보는 건 참겠다 했는데. 그건 시간이 지나도 만화책 보고 싶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그때 함께 시작한 만화영화가 이번에 본 <닥터 스톤>이다. 이건 만화영화 다 끝난 다음에 몰아서 봤다. 처음부터 아주 재미있었다. 그러다 이렇게 책까지 보게 되었다. 내가 책을 보기로 한 건 그림 그린 사람이 한국 사람이라는 점도 크다.

 

 만화가에는 혼자 만화를 그리는 사람도 있고, 이야기와 그림을 둘이 나누어서 하는 사람도 있다(여러 사람이 할 때도 있구나). 처음에는 그림을 그린 보이치(Boichi)가 한국 사람이라는 건 몰랐다. 인터넷에서 찾아보고 알았다. 한국 이름은 박무직이고 한국에서 만화를 그리다 2000년 중반에 일본으로 가서 거기에서 만화를 그렸다고 한다. 혼자 다했을 때도 있는데, 이건 이나가키 리이치로와 함께 했다. 이나가키 리이치로 몰랐는데 예전에 본 만화영화 이야기 쓴 사람이었다. 모르지만 아주 모르지 않기도 하구나. 예전에 본 <아이실드21>은 미식축구 하는 거였다. 그건 만화책 볼 생각도 안 하고 만화 그린 사람이 누군지도 찾아보지 않았다. 몇해 뒤에 알게 되다니, 좀 신기하다. 얼마 안 되지만 내가 보는 만화책은 다 한국말로도 나오는데, 아쉽게도 이건 나오지 않았다. 과학 잘 모르는 내가 보기에도 아주 재미있는데. 나중에 나올지도.

 

 

 그날 세상 모든 사람은 돌이 되었다.  (5쪽)

 (그날 온 세상 사람은 모두 돌이 되었다.)

 

 

 어느 날 알 수 없는 빛이 비치더니 세상 사람은 다 돌이 되었다. 처음부터 인류가 사라지다니. 어떻게 이럴 수가 있단 말인가. 사람과 어떤 새(만화영화에서는 제비라 했는데)만 돌이 되고 다른 동물은 괜찮았다. 시간은 흐르고 흐르고 흘러서 삼천칠백년이 흘렀다. 몇십해도 몇백해도 아닌 삼천칠백해다. 가장 먼저 돌에서 깨어난 건 센쿠고, 여기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건 타이주다. 센쿠와 타이주는 친구다. 아주 모르는 사람이 아니어서 다행이었겠다. 아니 이야기니 그렇게 되겠다. 돌이 될 때 둘은 가까이에 있기도 했다. 둘 다 고등학생이다(이었다고 해야 할까). 센쿠는 거의 과학자로 머리 쓰는 일을 맡고 타이주는 체력이 좋아서 힘쓰는 일을 맡는다. 센쿠가 타이주보다 여섯달 먼저 깨어나고 나무 위에 집 같은 것을 짓고 먹을거리나 창 같은 것을 준비해두었다. 혼자서도 그렇게 하다니 대단하다. 이제 친구인 타이주가 깨어났으니 센쿠가 조금 편해지겠다 했지만, 일은 그렇게 흘러가지 않는다.

 

 사람과 어떤 새는 모두 돌이 되고 문명은 사라졌다. 그런 곳을 스톤 월드라 했는데, 다시 석기 시대로 돌아갔다는 건가 보다. 센쿠는 과학으로 돌이 된 인류를 모두 구할 생각을 가졌다. 센쿠와 타이주가 깨어난 건 왜일까 하다가 동굴을 찾아낸다. 이건 타이주가 깨어나기 전 일이다. 그 동굴에는 박쥐가 많았다. 박쥐 똥이 모인 데서 질산이 만들어졌다. 센쿠는 그동안 실험을 꽤 했지만 잘 안 됐다. 타이주와 이야기하다 술이 있으면 공업용 부식용액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마침 타이주는 포도를 찾아내서 그걸로 술을 만들고 증류해서 질산과 섞었다. 그걸 돌이 된 새한테 끼얹었다. 그랬더니 겉에 있던 돌이 깨지고 새는 움직였다. 돌이 된 사람은 죽지 않았다. 센쿠와 타이주가 깨어났다는 말을 보고 알았겠지만. 짧게 말했지만 새가 돌에서 깨어나게 하는 걸(액체) 만들어 내기까지 거의 한해나 걸렸다.

 

 빛이 비치고 돌이 됐다 해도 센쿠는 깨어 있었다. 타이주도 마찬가지였다. 타이주는 오랫동안 알고 지낸 유즈리하한테 좋아한다고 말하려고 한 날 돌이 됐다. 아무리 많은 시간이 흘러도 그 말을 하겠다는 마음이었다. 센쿠는 움직이지 못해도 정신을 잃지 않으려 했다. 삼천칠백년이 지나는 동안 초를 셌다. 언제가 깨어난다면 봄에 깨어나려고. 엄청나지 않나. 난 두 가지 생각 같이 하기 어려운데. 앞에서 센쿠를 과학자라 했는데 과학 모두를 다 잘 알았다. 과학도 여러 가지로 나뉘지 않는가. 언젠가 화학하는 사람이 물리가 어렵다고 한 말 들은 적 있는데. 센쿠는 처음 깨울 사람을 타이주한테 고르라고 한다. 지금 생각하니 센쿠는 타이주가 유즈리하를 말할 걸 알면서도 물어본 것 같다. 하지만 유즈리하가 아닌 영장류에서 가장 힘 센 고등학생 시시오 츠카사를 먼저 깨웠다. 본래 일본에는 없는 사자가 나타나서. 츠카사는 맨주먹으로 수컷 사자를 쓰러뜨렸다. 츠카사 성인 시시오(獅子王)는 사자왕이라는 뜻이다.

 

 위험은 넘겼지만, 센쿠는 사자보다 위험한 걸 깨운 건 아닌가 한다. 츠카사는 가난했던가 보다. 예전 세상과 다른 지금은 돈을 바라는 나이 든 사람보다 순수한 젊은이만 살아야 한다 생각했다. 센쿠는 그런 건 따지지 않고 인류를 다 똑같이 보았다. 츠카사 생각은 위험하다. 히틀러가 생각나는구나. 츠카사한테 도움을 받았지만 센쿠는 츠카사와 생각이 다르다는 걸 바로 알아챈다. 어떻게든 동굴이나 질산을 츠카사가 모르게 해야 한다 생각했는데, 타이주가 그걸 가지고 와서는 드디어 유즈리하를 깨울 수 있겠다 한다. 센쿠가 질산이 모자라다면서 타이주한테 동굴에 갔다 오라 하는데, 츠카사가 자신이 갔다 오겠다고 말한다. 센쿠는 츠카사가 그렇게 나오리라는 걸 알았다. 츠카사가 없는 틈에 유즈리하를 깨운다. 그런데 곧 츠카사가 돌아왔다. 정말 빨리도 갔다 왔다.

 

 타이주는 츠카사가 돌을 깨뜨린다는 말을 듣고 돌을 깨는 대신 자신을 때리라고 한다. 츠카사와 싸우는 것도 아니고 맞기만 하겠다니. 본래 타이주는 사람을 때리지 않았다. 이런 생각을 가진 아이도 괜찮구나. 타이주는 츠카사한테 한대 맞고 시간이 조금 지나고 쓰러졌다. 사자를 한방에 쓰러뜨렸으니 주먹이 얼마나 셀까. 센쿠는 또 타이주를 며칠 쉬게 해야 한다고 거짓말한다. 츠카사는 우리끼리 싸우지 말자 하고 사냥하러 간다. 그 틈에 센쿠는 타이주를 깨우고 셋은 츠카사와 맞서 싸울 총에 들어가는 화약 재료를 찾아서 하코네로 떠난다. 츠카사는 힘이 세기도 하고 머리도 좋은 듯하다. 센쿠와 타이주 그리고 유즈리하가 하코네로 갔다는 걸 알아내고 화약을 만들려 한다는 것도 알았다.

 

 모든 사람이 돌이 되고 시간이 많이 흘러서 건물 같은 건 하나도 없었다. 센쿠가 무언가 표시가 있으면 지금 있는 곳이 어디쯤인지 알 텐데 한 뒤, 셋은 커다란 불상을 본다. 그 불상은 카마쿠라에 있는 것으로 청동이어서 썩지 않았다. 철골이나 콘크리트는 시간이 흐르면 썩는구나(삼천칠백년이니). 드디어 셋은 하코네에 도착했다. 이번 이야기는 여기까지다. 센쿠는 비누를 만들면서 그걸 의사 대신이라 했는데, 나중에는 돌이 깨지면서 다친 곳이 낫는 걸 알게 된다.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타이주는 그 돌을 의사라 한다. 만화영화 처음 봤을 때는 여기에 나오는 사람은 얼굴에 금이 있나 보다 했는데, 그건 돌이 깨지면서 갈라진 부분이 붙은 거였다. 재미있는 상상이다. 모든 게 사라진 세상에서 다시 문명을 만들려 하는 것도. 그런 모습 보는 건 재미있다. 센쿠와 타이주 그리고 유즈리하는 츠카사를 물리칠까.

 

 

 

희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