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멘사 스도쿠 플래티넘 : 고급 - IQ148을 위한 논리게임 ㅣ 멘사 스도쿠 시리즈
마이클 리오스.멘사 지음 / 보누스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멘사 스도쿠 플래티넘
백금 [白金, platinum]-주기율표 10족에 속하는 백금족원소의 하나로 플라티나라고도 한다.
(네이버 사전)
멘사 스도쿠 플래티넘. 보누스 출판사의 스도쿠 시리즈 중 고급편에 속하는 책이다. 멘사 스도쿠 챌린지, 멘사 스도쿠 프리미어, 멘사 스도쿠 리미티드를 잇는 스도쿠 중의 스도쿠. 월드 퍼즐 챔피언십, 구글 U.S 퍼즐 챔피언십등의 출제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마이클 리오스가 만들어 내었다. 스도쿠 고급 문제 267문제는 스도쿠 매니아들에게 환상적인 즐거움을 선사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멘사는 탁자라는 라틴어로, 지능지수가 상위 2% 즉 IQ148 이상의 사람만 가입 할 수 있는 국제적인 천재들의 모임이다. 책의 제목은 멘사 시리즈이다. 그렇다면 이 문제들을 거리낌 없이 풀어 낼 수 있다면 나 또한 천재이란 말인가? 스도쿠는 단순한 퍼즐의 단계를 벗어난 수학이다.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그리고 공간감각과 수학 지능이 같이 어울려져야만 스도쿠의 고수가 될 수 있다.
멘사 스도쿠 플래티넘. 백금이라는 귀한 호칭을 붙여준 책이다. 백금은 희류원소이다. 그만큼 귀하다는 이야기이고 구하기 힘들다는 이야기이다. 멘사 스도쿠 플래티넘. 그 문제 하나하나가 귀하고 어렵고 완성되기가 힘들다. 물론 고수인 사람들(나의 아내와 같은 이들)은 뭐 이 정도는 해낼 수 있다고 말한다.
자! 내가 똑똑한 사람인가 아닌가. 그 기준을 스도쿠로 세워 보는 재미도 괜찮을 듯하다. 아내는 지역 노인대학 수학강습에서 스도쿠 게임을 어르신들에게 자주 내 드린다. 우리 동네 어르신들 스도쿠에 대단한 열성을 보이시고 굉장한 자존심을 내세우시도 한다. 시간 내에 못 푸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지만 굉장한 자존감을 가지게 만드는 게임이라 모두들 말씀 하신다.
그렇다. 스도쿠는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모두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아이들에게는 논리적이고 지능적인 수학 능력을 배양시키기에 좋다. 어른들에게는 최고의 오락 시간이 되어주는 친구 같은 존재이다. 그래서 인기가 많고 많은 이들이 스도쿠에 열광하는 이유이다.
멘사 스도쿠 플래티넘은 멘사 시리즈의 네 번째 책이다. 고급으로서는 첫 번째 책인데 아마 앞으로도 멘사 스도쿠 시리즈는 몇 권 더 출판 될 것 같다. 지금이 플래티넘이니 골드 이런 식으로 넘어 가지 않을까? 이 책들을 모이는 재미도 있고 한 단계 한권씩 풀어 나가는 재미도 크다. 멘사 스도쿠 플래티넘의 산을 뛰어 넘어 수학 퍼즐의 고수로 나아가는 재미를 우리 모두 즐겨 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