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기출문제집 - 대한민국 이십대는 답하라 인생기출문제집 1
안철수 외 지음 / 북하우스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인생기출문제집




대한민국에 태어나서 일생을 살면서 얼마만큼의 시험을 치르면서 살아갈까? 곰곰이 생각해 보면 인생은 시험의 연속이다. 수많은 질문과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서 얼마만큼의 노력을 하고 있는가. 우리는 흔히 시험이라고 하면 학교에서 공부해서 치는 실제적 눈에 보이는 시험만을 이야기 한다. 하지만 우리는 그러한 공부와 관련된 시험보다도 더 크고 어려운 시험을 보게 된다. 인생의 시험. 그것에 대한 해답은 과연 있을까?




인생기출문제집. 질문만 있고, 답은 없다는 타이틀을 가진 책. 왜 질문만 있고 답은 없을까? 그것은 각자의 인생에 대한 물음이기 때문이다. 사람의 생애에 대한 답은 어디에 있을 것일까? 적어도 죽기 전에는 그것을 알 수 있지 않을까? 이 시대 이 사회에서 어느 정도 자신의 자리에서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어 가고 있는 선배들의 황당하기 그지없는 질문을 들어 보는 책이 인생기출문제집이다. 자신들이 겪었던 이십대의 젊은 날을 뒤 돌아 보면 우리 젊은 청년들이 가져야 할 그 어떤 것들을 위해 충고 아닌 질문의 메시지로 다가온다.




총 21명의 선배들. 그렇게 나이가 많은 이들이 아니다. 적어도 30대에서 40대 사이의 나이. 아직 성공한 인생을 살았다고 보기에는 힘들다. 하지만 왠지 이런 분위기가 난다. 내가 고민이 있을 때 "야! 소주 한잔 하자." 하면서 나의 터무니없는 고민을 들어줄 사람들 같다. 훈훈하고 가끔은 괴짜 같지만 때로는 진지한 인생의 물음을 던져 주는 그들의 이야기.




"다시 중학생이 되겠습니까?"(P200)




채연석. 로켓 박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구위원인 채연석 박사. 공부를 잘 하지도 못했고, 일류대학을 나온 것도 아니다. 그에겐 그 어떤 것보다 로켓이 중요했다. 형편도 어려웠고, 한쪽 귀는 들리지 않게 되었다. 그럼에도 그는 우리나라 최고의 로켓 연구원이 되었다.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그것은 로켓에 대한 집념이다. 우리는 때때로 성공을 위해 많은 것을 잊어버린다. 자 생각해보라. 중학생 시절 나의 꿈이 무엇이었는지. 순수한 열정, 두려움 없는 자신감과 용기. 우리 20대 청년들이여! 그것을 혹시 잊어버린 것은 아닌가?




그 외에도 참 많은 이들을 만날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아니 너무 행복한 시간이었다. 이렇게 20대 후배들에게 충고를 마다하지 않는 선배들. 나 또한 이들의 나이와 비슷하지만 나는 그 동안 무엇을 하고 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나름 열심히 살았지만 정녕 내가 좋아 하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하고 살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한다.




책머리에 이런 말이 있다. "인생에 정답은 없다. 하지만 젊은 날 치열하게 고민해야 할 문제들은 있다." 인생의 꽃이라 불리는 이십대. 과연 이십대에 우리에게 정답이 있을까? 좋은 대학에 가는 것? 좋은 직장에 취직 하는 것? 좋은 사람을 만나서 결혼 하는 것? 대부분이 이십대에 이루어진다. 하지만 가장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나이도 이십대 아닌가?




자 이십대 젊은 청년 여러분. 혹은 아직 젊음을 잊어버리지 않은 많은 여러분. 우리네 좌충우돌 21명의 선배들이 던져주는 정답 없는 인생의 물음에 푹 한번 빠져 볼 생각은 없는가?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꿈의정원 2010-08-11 1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북하우스 출판사 박정우 입니다.
님께서 쓰신 인생기출문제집 리뷰 잘 읽었습니다.

이번에 인생기출문제집2권이 새로 출간되어서
홍보도 할겸 이벤트 소식도 전할겸해서 이렇게 글 남깁니다.

지금 우리 까페에서 인생기출문제집2권과 mp3플레이어를 드리는 이벤트 진행중입니다.
한번 들르셔서 이벤트 참여도 하시고 책 이야기, 사는 이야기도 함께 나누면 좋겠습니다.

날씨가 많이 무덥습니다. 감기도 더워도 조심하셔요~
아참 저희 까페 주소는요
http://cafe.naver.com/myfirstbook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