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 너머에서 만난 하나님
알레한드로 로드리게스 지음, 홍익표 옮김 / 예수전도단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한계 너머에서 만난 하나님




부흥 [復興] [Revival] - [명사] 쇠퇴하였던 것이 다시 일어남. 또는 그렇게 되게 함.(네이버국어사전)




아마도 내 인생의 최고의 CCM 명반을 꼽으라 한다면 예수전도단의 부흥 2000이 아닐까 한다. 20대 초반에 만난 이 앨범으로 인하여 얼마나 많은 감동을 느꼈으며 얼마나 많은 부르짖음의 기도를 하였던가. 부흥이라는 것이 뒤로 머물러 버렸던 어떠한 것을 다시 활발하게 일어서게 하는 것이라며 우리 그리스도인에게 부흥은 그 순수했던 열정을 다시 회복하는 것이라 말하고 싶다.




YWAM 남미 책임자이며 이 책의 저자 알렉한드로 로드리게스는 하나의 의문을 우리에게 던진다. 그것은 부흥을 구하는 기도가 응답 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실 지금의 한국교회를 보면 마치 가만히 정지해 있다는 느낌을 받고는 한다. 청년 시절 느꼈던 뜨거움과 열정 그리고 부르심에 즉각 응답했던 순종의 자세는 도대체 어디로 사라져 버렸단 말인가. 한국교회의 부흥은 한국의 경제 발전과 상관이 있었던가? 많은 사람들이 파산하고 경제적 궁핍함을 호소하는 요즘 진정 우리는 하나님께 무엇을 바라고 있는 것일까?




알fp한드로 로드리게스는 아르헨티나에서 사역을 하고 있다. 남미 국가 아르헨티나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면모를 많이 가지고 있다. 세계 5대 부호 국가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었지만 잦은 쿠데타와 독재정권 그리고 보호무역주의를 표방하면서 급격한 몰락을 겪게 되었다. 또한 2001년 경제 위기로 그야말로 아르헨티나는 아수라장이가 되었다. 이러한 불안한 국가 정세 속에서 하나님의 임재하심이 어떠한 것인지 그리고 그 속에서 하나님의 섭리가 무엇인지 이야기하고자 하는 책이 바로 한계 너머에서 만난 하나님이다.




알레한드로 로드리게스의 한계 너머에서 만난 하나님을 짧게 요약하면 이렇다. 내게 속한 이 안전지대에서 안주하지 말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부흥을 향해 위험이 도사리는 저 세상 속으로 뛰어 들라는 것이 요지이다. 현실에 안주하여 도전이 없는 부흥을 외치며 왜 하나님은 응답하시지 않은가 불평, 불만, 원망만 일삼는 우리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안전지대를 떠나 위험지대에 들어서서 어떠한 방법으로 승리자가 될  수 있는 명확하게 이야기 하는 것이 바로 이 책이다.




"울타리는 우리 안에 있다. 나와 당신의 마음속에 작용하는 영적 관성의 법칙 때문이다. 즉 현재의 삶을 계속 유지하려는 욕구가 그리스도의 군사를 얌전한 강아지로 만들어 놓은 것이다."(P33)




우리는 하나님의 능력을 제한하고 있다. 하나님의 능력이 제한되는 곳은 단 한곳 바로 우리의 마음이다. 우리는 우리의 현실 안정감에 대한 욕구로 인해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애써 외면하고 있다. 우리의 문제는 오로지 하나님 앞에 섰을 때만 알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의 문제를 극구 부인하고 이제는 무엇이 문제인지 조차 알려고 하지 않는다. 그런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새 부대가 되어라 말씀하신다. 예전 것에 얽매이지 말고 하나님의 능력 안에서 새로운 역사를 써라 명령하신다. 우리는 우리의 안전지대를 떠나야만 한다.




안전지대를 떠난 우리는 넓은 시야를 가져야 한다. 알렉한드로 로드리게스가 말하는 여덟 단계의 시야 확보를 통해 우리는 우리가 가야 할 곳이 어디인지 확인할 수 있다. 나와 나의 가족에서 부터 세계 열방까지 우리의 지경을 넓혀야 한다. 또한 하나님의 사역을 함에 있어서 우리는 나의 뜻이 아닌 하나님의 뜻을 확실히 알아야 한다. 우리를 가로 막는 것은 다름 아닌 나 자신의 뜻이다. 그리고 안전지대를 떠난 우리는 이 모든 시간들이 항상 전시 상태임을 잊지 않아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 나라를 만들기 위한 필승 전략이 필요하다. 알렉한드로 로드리게스는 이에 대해서 몇 가지를 설명하고 있다. 먼저 열쇠가 되는 장소, 상황, 사람을 찾아야 한다. 에벤에셀의 하나님은 항상 우리에게 이러한 것을 예비하여 주신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또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지도자로 거듭나야 한다. 또한 사역 단체도 새 부대 조직 구조를 가져야 한다.




알fp한드로 로드리게스 이 책에서 자신 서 있었던 상황과 그곳에서 만난 하나님의 역사를 소개하고 있다. 정말 기적 같은 일들이 매일 그의 삶에 일어나는 이유는 하나님의 능력에 한계를 두지 않기 때문이다. 오늘도 우리는 부흥을 꿈꾸고 있다. 하지만 정녕 우리는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부흥에 응답하지 않고 있다. 이 시대 이 나라와 세계를 바라보며 우리를 부르시는 하나님의 음성. 우리는 언제까지 외면하고 고개를 돌리고만 있을 것인가?




알레한드로 로드리게스의 한계 너머에서 만난 하나님은 진정한 부흥을 꿈꾸는 많은 그리스도인에게 뜨거운 도전의 열정을 심어 줄 책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