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대한 장인 - 내 인생 최고의 설계자
래비 재커라이어스 지음, 이상준 옮김 / 토기장이(토기장이주니어)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위대한 장인
이사야 64장 8절 - 그러나 여호와여 주는 우리 아버지시니이다 우리는 진흙이요 주는 토기장이시니 우리는 다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이라
고려시대 청자를 만드는 장인들의 노력은 가히 상상을 초월하는 것이었다. 진정한 청자 하나를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더해야 했을까? 깨고 또 깨뜨려서 만든 것이 고려청자. 그리고 그것은 그 어느 것과도 비교 할 수 없는 명품이자 하나밖에 존재하지 않는 작품이었다. 한 장인의 노력은 오랜 시간이 지나도록 빛을 잃지 않는 아름다운 유산으로 남겨지기까지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청자이다. 그리고 그는 우리를 만드는 토기장이며 장인이다. 그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빛을 가진 작품을 만들기 위해 오늘도 우리를 깎고 깎으신다. 때로는 불에 구웠다가 때로는 유약을 발랐다가 몇 번이고 반복해서 만들어지는 청자처럼 우리의 인생도 하나님의 주도하심에 따라 점점 하나님의 작품으로 변하여 간다. 하지만 그 분의 의도하심을 따라가지 못했을 때 우리는 깨어지는 청자가 될 수도 있다.
C. S. 루이스 이래 최고의 변증가로 불리고 있는 래비 재커라이어스의 위대한 장인. 이 책은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우리의 인생을 태초부터 계획하시고 최고의 걸작으로 만들어 가시는 하나님을 의도하심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책이다. 저자가 택한 위대한 장인이라는 제목 자체가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말하고 싶다. 이것만큼 쉽게 우리의 존재 가치를 표현하기 쉬운 소재는 없을 것 같기 때문이다. 주는 토기장이 우리는 진흙이라는 성경 말씀처럼 우리가 그분의 의도하심에 따라 멋진 작품으로 바뀌어져 간다는 생각을 할 때 마다 정말 나의 존재가치가 소중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래비 재커라이어스. 그는 탁월한 지성과 해박한 지식 그리고 영성의 메시지로 많은 그리스도인에게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스무 살 때까지 인도에서 살았던 래비 재커라이어스. 그는 책에 등장하는 중요한 소재들을 채택함에 있어서 인도적 요소들로 이야기 하는 경향이 짙다. 그는 힌두교도로 살았던 오랜 시간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다가갔다. 인도에서 고위공무원이던 아버지에게 받은 많은 상처들이 결국 그를 자살 미수라는 인생의 밑바닥까지 내려가게 하였다. 그리고 만난 하나님. 그리고 이제는 하나님께서 그를 아름다운 작품으로 만들어 가고 있다.
"인생의 모든 걸음이 그림처럼 멋있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인생의 모든 요소마다 초점이 있고 그 나름의 아름다움이 있는 법이다."(P43)
래비 재커라이어스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을 디자인 하실 때 사용하는 여덟 가지 실타래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그것은 유전자, 실망, 소명, 도덕성, 영성, 의지, 운명, 예배이다. 진흙 같은 우리의 인생은 하나님께서 쓰는 여덟 가지 도구로 인해서 점점 작품으로 변하여 간다. 나는 나라는 존재의 유전자적 탁월함을 인정해야 한다. 결코 나는 남이 아니며 남보다 못하다 비관할 필요가 없다. 또한 우리의 인생의 실패와 실망을 통해서 더욱 하나님께 다가갈 수 있다. 그것은 곧 나의 교만을 버리고 겸손한 마음으로 그분께 나아갈 수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시는 소명이 무엇인지 깨달아야 한다. 그것은 곧 나의 존재 가치를 알아가게 되는 단계이다. 그리고 나의 소명을 위해 달려 나아갈 때 하나님 안에서 주어진 윤리를 목숨 걸고 지켜야 한다. 도덕성을 잃어버린 작품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진리 안에 태어나고 은혜 안에서 살아가는 영성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절대적으로 하나님을 바라 볼 수 있는 의지를 가져야 한다. 그것은 나의 뜻 나의 의지가 아니라 전적으로 하나님의 뜻 하나님의 의지여야 한다.
"예배가 최우선이다. 인생의 다양한 실타래들을 모아 하나의 아름다운 통일체로 만드는 실타래 중의 실타래, 그것이 바로 예배이다."(P227)
우리가 가지는 모든 행위는 결국 예배로 모아진다. 우리의 기도, 찬양, 말씀, 헌신등 모든 것은 결국 하나님께 드려지는 예배를 위해서이다. 모든 퍼즐의 조각은 예배라는 마지막 퍼즐 조각으로 맞추어 진다. 하나님은 한치의 오차도 없으신 최고의 디자이너이다. 그리고 우리는 그 계획에 따라 만들어 지는 작품이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래비 재커라이어스가 말하는 우리의 운명이다.
래비 재커라이어스의 위대한 장인. 이 책은 그냥 버려질지도 모른 인간이라는 제품을 가장 위대한 장인이 만든 작품으로 돌려놓는다. 그가 겪어온 삶의 경험과 하나님의 말씀이 어우러져 많은 이들에게 새로운 삶의 이유를 제시한다. 그리고 그 이유는 바로 하나님이라는 것을 저자는 분명하게 이야기 한다. 자! 이제 연단의 시간이 다가왔음을 우리는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하나님의 멋진 작품으로 만들어질 차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