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의 심리학 - 똑똑한 선택을 이끄는
로버트 E. 건서 지음, 박선령 옮김 / 로그인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결정의 심리학




"적절한 실수 하나는 성공적인 결정을 모두 합한 것보다 더 많은 교훈을 준다."(P37)




우리는 항상 결정이라는 갈등의 논리 속에서 벗어 날 수 없다. 그것은 비단 인간만이 아닌 모든 대자연들도 여기에서 벗어 날 수 없다. 작게는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 에서부터 크게는 한 개인의 삶과 국가 그리고 지구라는 공동체 전체의 흐름에 있어서 주도적 결정권을 잡을 때도 있다. 이렇게 작고 큰 결정의 순간들이 우리에게 다가 올 때 우리는 얼마나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을까?




우리는 때때로 결정하기 힘든 문제에 봉착할 때가 있다. 때로는 우유부단한 결정이 될 소지가 다분한 그러한 문제들에게서 우리는 어떻게 하면 자유로워 질 수 있을까? 물론 모든 것이 결과로만 보이는 것은 올바르지 않지만 우리는 때때로 결과에 집착하는 모습들을 보이게 된다. 탁월한 선택, 명석한 결정, 망설임 없는 지적으로 만들어지는 결정의 순간. 이러한 자신감 있는 자신의 삶의 주도권을 위해 로버트 E. 건서의 결정의 심리학을 읽게 된 것이다.




부제는 '순간의 결정이 인생을 바꾼다'이다. 결정함에 있어서 두렵고, 망설여진다면 분명히 심리적은 문제가 있다고 저자는 지적한다. 결정에는 수많은 갈등적 심리 요소가 있는데 그것을 잘 파악하고 잘 활용하면 어느 누구 못지않게 탁월한 선택을 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이 책은 한 순간의 탁월한 결정을 위해서 필요한 50가지의 심리적 자세를 이야기 한다. 칼럼리스트인 저자가 이야기하는 결정의 심리학은 과연 어떠한 것일까?




저자는 먼저 결정을 내리기전 심리 상태에 대해서 설명한다.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그것에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거나 될 수 있으면 맑은 정신 상태에서 결정을 내리기를 권고 한다. 사실 복잡한 문제 해결에는 복잡한 두뇌 플레이가 요구되기가 일수 인데, 이런 때 일수록 잠깐의 쉼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복잡한 심리상태에서 결정을 내리지 말고 잠시 잠깐이라도 조용히 홀로 시간을 만들어 내어서 심리상태를 안정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비현실과 현실 사이의 결정에 놓여 있다면 현실에 가까운 것을 결정하라 이야기 한다. 또한 자신의 결정 방식과 주변 사람들의 결정 방식도 이해하고 숙지해야 좋은 결정에 다가 갈 수 있다.




때로는 결정이 실패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낙심하기 보다는 실패를 본보기 삼아 다음 결정 때에는 좀 더 성공으로 다가가는 결정을 이루어 내어야 한다. 문제는 실패로 인해서 극심한 불행의 결과에는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별 문제 없이 지나가는 결정의 실수에는 관대해지는 것이 사람의 심리이다. 그리고 곧 망각해 버리고 또 다시 실수를 유발하는 사이클을 반복하게 되는데 사소한 것도 놓치지 않는 세심함이 필요하다. 그리고 결정을 검토 할 때는 실패할 경우도 충분히 생각하고 결정을 내려야 되돌아 여지가 생기는 것이다.




제목이 결정의 심리학이지만 정확하게 심리학과는 별로 연관이 없는 자기계발서이다. 결정 내리기 힘들어 하는 많은 사람들이 가지는 공통적인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것의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성공적인 결정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실천적 방법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50가지로 요약되는 내용들은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 책의 내용이 그렇게 복잡하거나 많은 량이 아니기 때문에 쉽게 읽고 삶에 적용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방법이 전혀 없는 것처럼 보여도 뭔가 시도해야 한다."(P109)




성공적이고 훌륭한 결정을 내리는 심리는 한순간에 만들어 지는 것이 결코 아니다. 그것은 평소의 습관이며 생활의 모습이 가져다주는 결과들이다. 이 책은 나의 문제점이 어디에 있는지 또 나에게 어떠한 방향의 심리적 상태와 습관을 가져야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을지 가르쳐 준다.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방법들을 하나하나 체득해 나가봄은 어떠할까?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결정을 내린 뒤 이 결정을 안고 앞으로 나아가자."(P18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