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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 드라큘라 사진관으로의 초대
김탁환.강영호 지음 / 살림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99-드라큘라 사진관으로의 초대
과연 이러한 책을 다시 만나 볼 수 있을까? 괴기스러움의 극치라 말해야 할까? 아니면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이야기의 백미라 할까? 어떤 이는 공포스럽다 말하고 어떤 이는 기막힌 상상력의 산물이라 칭찬한다. 최고의 이야기꾼 김탁환과 최고의 몽상가 강영호가 만나면서 우리는 이제까지 듣지도 보지도 못한 이 세상에 세계로 흘러들어 가게 된다. 이 책을 처음 만났을 때의 느낌은 당혹감이었다. 어디 활짝 펴서 읽기에는 너무 무서운 사진속이 주인공. 그리고 그의 흰 눈동자는 내 심장을 두근거리게 만드는 강렬함 그 자체였기 때문이다.
99-드라큘라 사진관으로의 초대. 이야기의 시작은 춤추는 사진작가 강영호를 중심으로 일어난다. 화려한 홍대 거리와 다르게 왠지 으슥하고 음산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드라큘라 사진관. 강영호 작가는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기 위해 공모전을 내게 되고 그곳에서 제이킬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불가능할 것 같았던 드라큘라 사진관이 만들어 진다. 신중하지 않은 뿔과 제이킬의 사이의 모호함이 강영호 작가를 딜레마에 빠지게 만든다. 그리고 제이킬과의 헤이짐. 그러나 또 다시 시작되는 악연의 고리. 그것은 마치 내 자신 안에 또 다른 내가 존재하듯 내 자신을 다스리지 못하는 그리고 그러한 문제로 갈등하게 되는 인간의 심리가 잘 나타난 이야기다. 무엇이 신중한 뿔인지 무엇이 제이킬인지 그 자체의 어지러움 속에 인간의 본연의 갈등적 심리 요소가 어떠한 결과를 가져 오게 되는지 말한다.
가끔 사람들은 상상을 한다. 만약 내가 싫어하는 존재 즉 사람이 있다면 그를 어떻게 만들었으면 좋겠는가? 상상 속에서는 불가능이란 없다. 마치 턱을 기르는 왕처럼 말이다. 내안에 살아 숨 쉬는 폭력의 근원성이 자꾸만 밖으로 튀어 나오려고 하는 것처럼 인간의 내면에는 증오의 얼굴이 도사리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상상의 세계 속에서 끔찍한 복수도 우연의 사고처럼 위장하게 만드는 심리적 요인이 작용한다.
사람은 누구나 과거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특히 남녀의 관계에서는 말이다. 그리고 새로운 사랑 혹은 인연에게서 무의식적으로 과거의 사람의 이미지를 투사 한다. 성공이라는 발판 아래 인간이 얼마나 아이러니 해질 수 있는지 그들은 이야기 한다. 또한 인간의 소외감 그리고 외로움의 근원적인 시선이 어디로 향해야 되는지 이야기 한다. 마치 인간이 초코바 인간이 되고 아몬드 인간이 되는 것처럼 말이다. 또한 인간은 얼마나 아픔이 많은 존재인가? 드라큘라 성으로 초대 받은 99명의 모델들처럼 말이다. 각각의 사연과 아픔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풀어낼 수 있는지 그들은 말하고 싶지 않았을까?
김탁환과 강영호의 99에는 가지각색의 인간이 등장한다. 지킬박사와 하이드를 연상시키는 상대성 인간, 결국 사랑하는 이를 위해 목숨을 버렸던 인간, 가장 더러울 것 같지만 가장 빛나는 존재임을 깨닫게 하는 반딧불 인간, 웨딩 인간, 끈적 인간, 아몬드 인간, 알바트로스 인간까지. 결국 김탁환과 강영호는 자신들만의 독특한 상상력으로 우리 인간이 가지고 있지만 무의식적으로 거부하는 인간의 심연에 숨어 있는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드라큘라 성과 사진이라는 독특한 소재로 풀어 나간다.
정말 그들은 특별한 존재임은 틀림이 없다. 그리고 우리도 가끔은 특별한 곳으로 가고 싶은 일탈이 가슴에 존재하고 있다. 괴기스럽고 묘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강영호의 사진들과 거침없이 이어 지는 김탁환의 이야기가 추운 겨울날 뒷머리를 서늘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아마 별다른 깊은 해석 없이 읽어 보면 더욱 괜찮을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생각 보다 인간은 그렇게 복작하지가 않기 때문이다.
흡혼의 사진술사와 영혼을 빌려주는 이야기꾼이 만들어 내는 기묘한 이야기 나라. 그것은 단지 상상만이 아닌 실제 그 이상의 우리의 모습일지도 모른다. 적어도 우리는 그렇게 살고 있을 지도 모른다는 상상을 하게 된다. 그 모호함이 온몸을 감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