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DHD 아동 ㅣ 아동과 청소년 문제해결 2
김유숙 지음 / 이너북스 / 2010년 1월
평점 :
ADHD 아동
저 출산으로 인한 자녀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 보다 높다. 각 가정에 마다 자녀수가 한명에서 많으면 두 명이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 귀하게 자녀 교육을 요구하다 보면 자칫 과보호로 인한 성격 장애가 올 수 있다. ADHD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라 부른다. 쉽게 생각하면 주위가 아주 산만한 아이, 정리 정돈이 전혀 안 되는 아이, 버럭 화를 내거나 고집을 꺾지 않는 아이, 질문에 상관없는 동문서답을 하는 아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고집을 피우는 아이 등이다. 아마도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이 많은데 이 책은 이러한 아이들 때문에 마음고생을 하는 부모님들과 교사에게 아주 유용한 책이다.
ADHD의 원인은 생물학적인 원인과 심리사회적 환경과 양육방식으로 인한 원인이 있다. 일부 유전적 요인으로 이야기하는 학자들도 있으나 임신 중과 출산시 미세하게 뇌손상을 입는 경우에 생길 수 있다. 또한 출생 후 얼마 지나지 않아서 고열, 감염, 독성물질, 대사장애로 인한 뇌손상으로 만들어 질 수 있다. 심리사회적 양육방식에 의한 원인은 아동이 가진 천성적 기질과 부모의 성격과의 상호 작용으로 판단하는 경우가 있다.
ADHD 아동의 특징은 주의력 결핍, 충동성, 과잉행동, 사회적 능력의 결여, 낮은 자존감등이 있다. 한가지 일을 수행함에 있어 몇 분을 못 넘기는 아이들과 자기 물건을 굉장히 어수선하게 펼쳐 놓는 아이들이 주의력 결핍으로 본다. 생각하기 전에 먼저 행동으로 옮기거나 별 다른 생각 없이 사고를 저지르는 아이들은 충동성으로 본다. 또한 사소한 일에도 큰 소리로 짜증을 내거나 울음으로 표현하는 아이, 과격한 폭력으로 일관하는 아이들을 과잉행동으로 본다. 다른 아이들과 전혀 어울리지 못하거나 늘 혼자 있는 아이들은 사회적 능력의 결여로 본다. 또한 동기 수준이 결여 되고 부정적 생각이 지배하는 아이들에게는 학습 부진이라는 결과물이 온다. 이러한 아이들은 낮은 자존감이 마음속에 팽배하기 때문이다.
ADHD 아동들을 어떻게 대하면 될 것인가? 주의력 결핍 아동들에게는 주변 환경 정리, 효과적인 지시, 자기 조절 훈련 등이 필요하다. 충동성을 보이는 아동들에게는 부모와 자녀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솔직한 감정 표현이 있어야 한다.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동에게는 효과적은 상벌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일정한 규칙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적 능력 결여 아동에게는 친구와 사귈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낮은 자존감의 아동들에게는 구체적은 목표와 스케줄을 설정이 필요하다.
또한 이 책에서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방법들이 소개 된다. 각각의 행동을 하는 아동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게임과 놀이 방법의 제공하는 것이 다른 책들과 비교되는 점이다. 또한 대부분의 아동 심리학 책들은 내용이 방대하고 이해하기 힘든데 반해 이 책은 굉장히 가볍게 읽을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ADHD 아동들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수수방관만 할 것이 아니라 원인의 분석과 함께 대책도 같이 세워야 한다. 내 아이들 왜 이럴까 고민만 하지 말고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생각하고 이유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결국 아동의 심리를 잘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며 적절한 조치가 행해 질 때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극복 할 수 있는 것이다.
미국의 수영 황제 펠프스 또한 ADHD 아동이었다. 부모의 적극적인 자세가 한 사람의 전 세계의 영웅으로 바꾸어 놓았다. 내 아이가 다른 아이들과 조금 틀리다고 속상해 하지 말고 오히려 전화위복의 기회라 생각하며 긍정적인 마음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다. 혹 내 아이가 아니면 주위에 ADHD 아동이 있다면 이 책을 읽어 보라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