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세매매 기법 - 추세와 친구가 되라!
토마스 카 박사 지음, 신가을 옮김 / 이레미디어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추세매매 기법




추세 [趨勢, trend] - 추세의 한자 뜻을 풀이 해보면 달리 추(趨)와 기세 기(勢)가 합쳐진 단어이다. 즉 어떠한 영향이 세력의 흐름으로 가는 현상을 추세라 풀이 할 수 있다. 영어로는 Trend라고 한다. 흔히 우리가 요즘 많이 쓰는 패션 트렌드라는 말이 이러한 의미로 많이 쓰이는데 일종의 유행 즉 방향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다. 주식 시장에서 추세는 두산 백과사전에서 경제변동 중에서 장기간에 걸친 성장·정체·후퇴 등 변동경향을 나타내는 움직임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것은 일반 적인 추세의 뜻풀이이고 저자가 이야기 하는 추세매매란 전략의 토대인 주가 차트의 셋업을 이용해 진입하고 청산하여 이익은 극대화하고 위험은 최소화하는 매매형태를 가르치는 것이라고 정의 하고 있다.(P112)




즉 추세매매란 시간적인 관점에서 보면 포지션 보유 기간을 수개월로 잡고 거래하는 포지션 트레이더와 몇 초 만에 거래하는 스캘퍼의 중간정도라 이해하면 된다. 그리고 추세매매는 매매 스타일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매매가 가지는 시스템 자체를 이해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매매의 목적, 투자할 수 있는 시간, 기질과 기술, 기대 수익에 따른 매매 형태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추세매매가 가지는 장점은 매수 후 보유 투자자나 포지션 트레이더가 높은 기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장단기 추세매매에서 모두 살아남을 수 있는 이상적인 기겁이라 저자는 소개한다. 또한 비교적 수월한 노력을 요구하는 것이 추세매매이다. 보통 오랜 시간 전문지식을 쌓고 장기 투자를 요구하는 것에 비하여 추세매매는 주 단위 혹은 단기간 트레이더로 주식 시장에 진입했다가 빠져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토마스 카의 추세매매 기법에서는 트레이딩 입문자를 위한 상세한 설명이 있다. 트레이딩에 필요한 장비, 차트를 세팅하고 판독하는 방법, 트레이딩에 있어서 요구는 심리적 요인을 이해한 것, 성공하는 트레이더를 분석한 열 가지 습관 등이다.




또한 추세매매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다. 추세매매에 대한 정의와 종복 리스트 만드는 방법, 핵심 지표 분석을 통한 추세 판별법, 그리고 추세 판별력 테스트까지 해 볼 수 있다. 또한 실질적인 추세매매 기법에 대해서도 이해 할 수 있는데, 상승 및 하락 종목을 올바르게 선별하고 초기 진입과 청산하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설명 되어져 있다.




이제까지 주식과는 무관한 삶을 살아 왔다. 직접투자와는 전혀 인연이 없었고 간접투자인 펀드에 투자한 경험은 가지고 있다.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21세기를 만들어 가는 경제적 위치를 인식하게 되었고, 본격적으로 경제 서적을 접하던 중 금융의 가장 큰 틀 중에 하나인 주식에 관심이 생겼다. 그렇다고 주식을 하겠다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많은 이들이 울고 웃는 주식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알아보고자 하는 마음이 생겼다.




본격적인 주식관련 서적으로는 처음 접한 책이지만 생각보다 내용이 어렵지 않아서 많은 이들에게 사랑 받을 만한 책이라 생각한다. 저자가 오랜 연구 끝에 내어 놓은 필사법이기에 직접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책은 꼭 읽어 보아야 하지 않을까 한다. 무엇보다 사전지식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추세매매 기법. 여러 많은 장점을 가진 주식투자 기법인 것만은 틀림이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