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향한 무한도전 - 한국 홍보전문가 서경덕의
서경덕 지음 / 종이책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세계를 향한 무한도전



한국 홍보전문가 서경덕. 그의 가슴속에는 도대체 무엇이 살아 숨 쉬고 있는 것일까? 세계를 향한 무한도전은 한국을 위해 온 인생을 바치는 한 사람의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인생여정을 기록해 놓은 책이다. 오대양 육대주를 누비며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알리는 사람. 진정한 한국인으로써의 정체성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하여주는 책이다.




일본의 동해 침략의 야욕이 보이는 일련의 사건들에 대해서 우리는 분노하고 격노하였다. 특히 독도 문제를 둘러싼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해서 별 다른 대책을 내어 놓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자와 가수 김장훈은 기상천외한 방법으로 우리의 가슴을 두근거리게 만들었다. "DO YOU KNOW?"라는 제목을 가진 광고.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것을 온 세계 사람들에게 알린 그 하나의 전략이 얼마나 큰 성과를 거두게 되었는지 말이다.




한 사람의 열정이 수많은 사람들의 가슴에 눈물이 짓게 만든다. 나약하고 작은 존재이지만 하나라는 이유로 모이고 뭉치게 된다면 그것은 더 이상 약하고 작은 존재가 아니다. 불가능 하리라 생각 되어지는 그 어떤 것도 능히 이루게 할 수 있는 능력. 그것이 바로 열정이다. 하지만 다수의 사람의 무관심속에 소수의 사람의 열정이 묻혀 버리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그 어떤 어려움에도 넘어지지 않는 인내심이야 말로 이 세상을 좀 더 사람이 살만한 세상으로 바꾸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하여준 책이다.




대한민국에 살면서 대한민국인으로 자부심을 느끼지 않는 이는 없다. 생각하여 보라. 2002년 한일 월드컵의 뜨거운 함성을. 어린 아이부터 나이가 지긋한 어르신까지 하나가 되지 않았던가? 그 속에는 무엇이 살아 숨 쉬고 있었던가? 바로 한국이라는 한 터울 안에서 하나가 되지 않았던가? 그렇다. 어느 누구 부정하더라도 우리는 대한민국인이다. 그리고 그것을 자랑스러운 이유는 바로 서경덕 같은 이가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진실에 눈을 감으면 바로 앞의 현실조차 볼 수 없다. 이것은 우리 모두의 현실이며, 일본에 의해 고통 받았던 역사다. 나는 동시대를 사는 세계의 젊은이들에게 일본의 역사 왜곡 문제를 정확하게 알리고 싶어서 세계 유수의 언론매체와 인터넷을 이용해 홍보를 하기 시작했다."(P170)




우리는 일본이라는 과거와 중국이라는 미래의 암초에 걸려 있는 상황이다. 일제강점기의 아픈 추억이 일본의 극우파들에 인해 아직도 상처를 받고 있다. 또한 중국의 소수민족 문제와 연결된 동북공정으로 인해 우리는 또 한 번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 그런데 우리의 젊은이들은 이런 문제를 얼마나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을까? 우리가 진실을 외면하는 순간 우리에겐 똑같은 일들이 되풀이 될 것이다.




한국인으로 뜨거운 열정을 다시 느껴보고 싶거나, 한 사람의 열정이 얼마나 큰일들을 해낼 수 있는 지 궁금하다면 서경덕의 세계를 향한 무한도전을 읽어 보라 권하고 싶다. 더 늦기 전에 나도 무언가를 해야 하지 않을까 한다.




"우리의 한민족이 세계의 리더로서 당당하게 자리하는 데 작으나마 기여할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는 것이 진정한 나의 소망이다. 그 소망을 위해 나는 오늘도 배낭을 꾸린다."(P25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