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멘토링 - 직장인의 마지막 선택, 리얼멘토와의 만남
김한훈.송진우.김정태 지음 / 에딧더월드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리얼 멘토링  

 

 오늘도 나는 불평만 하다 하루를 보낸다. 마음에 들지 않는 직장 상사의 말 한마디가 역겹게 느껴진다. 이런 저런 경기 탓만 하고 월급도 올려 주지 않는 회사가 밉기만 하다. 두툼하게 쌓여 있는 서류 뭉치들은 속을 메스껍게만 한다. 점심을 먹어도 배부르지 않고, 밀려오는 졸음을 막기에는 나의 인내력이 턱없이 부족하다. 오직 시계가 6시가 되기만을 바랄 뿐이다. 이런 것을 두고 비전이 없는 직장 생활이라 하는 것일까? 

리얼멘토링은 우리가 흔히 보는 그런 자기계발서가 아니다. 정말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그리고 굉장히 현실적이 내용을 담고 있다. 그리고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주인공들이 일상생활을 담은 드라마 같은 형식이라는 것이다. 보통 자기 계발서는 너무 지루하다. 무슨 강의를 듣는 것도 아니고 차례를 나열하고 하나씩 하나씩 탁상공론만 펼치는데 리얼멘토링은 말 그대로 정말 리얼하다. 

이 책의 주인공은 박대리다. 아침 늦게 일어나는 박대리 일상의 시작 부분이 어찌 그리 나와 같은 모습인지 정말 놀랍다. 그런데 그것은 요즘을 살아가는 30대 중반의 모든 직장남성들의 공통점이 아닐까 한다. 나는 김대리라 불린다. 그래서인지 이 리얼멘토링이라는 책이 더욱 정겨웠는지도 모르겠다. 내일에 대한 비전도 없고 하루하루를 억지로 연명해 가는 박대리가 회사 내 리얼멘토링 강과장을 만나면서 시작 되는 이야기이다.  

 

흔히 강과장을 강형이라 부르는데, 어느 회사에 가든지 강과장처럼 같이 있어만 주어도 편안하고 포근한 그런 사람이 있다. 반면에 정말 보기 싫고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이 있다. 과연 나에게는 강과장 같은 선배가 있는가? 혹은 나는 과연 강과장 같은 사람일까? 여러가지를 생각하고 고민하게 만드는 책이다. 

책의 대략적인 내용은 박대리가 강과장을 만나서 여러가지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비전을 발견하고 비전을 성취해 나가면서 성공하게 되는 이야기이다. 박대리의 성공은 결코 거창한 것이 아니며, 누구나 조금만 노력한다면 얻을 수 있는 값진 보상인 것이다. 한국의 직장인은 들은 밤낮없이 일을 한다. 정말 열심히 일을 한다. 그런데 그 일을 한때 보람을 느끼며, 비전을 찾는 사람은 과연 몇이나 될까? 열심히는 살지만 항상 무기력하게만 느껴지는 박대리의 일상은 아니라고 하고 싶지만 누구든 인정하는 우리의 현주소가 아닐까? 

우리는 잃어버린 비전을 다시 찾아야 한다. 또 다른 도전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해야만 한다. 그리고 우리의 비전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판단하고 진다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 속에 깊이 숨겨진 비전을 발견해야 한다. 우리의 인새의 마지막 페이지를 어떻게 장식할지, 이루고 싶은 꿈을 탐색하고 그리며, 그것에 대한 비전 선언문을 작성하기를 저자는 원한다. 우리의 비번의 짝을 찾고, 비전을 이끄는 긍정 에너지를 발휘해야 한다. 우리의 비전을 위해 구체적인 비전 지도를 작성하고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우리의 비전은 꿈꾸는 것만으로는 안 된다. 그것을 극복하고 하나씩 정복해 나아갈 때 우리의 인생은 비로소 성취가 되는 것이다. 힘들다고만 하지 말고, 어렵다고만 하지 말자. 긍정적인 마음자세를 가지고, 지금 부터 할 수 있는 작은 것부터 실천해 보자. 리얼 멘토링에 적혀 있는 수많은 실천의 행동지침들을 하나씩 하나씩 성취하고 나면 어느덧 우리는 박 대리가 박과장이 된것 처럼 우리의 인생도 분명히 달라져 있을 것이다.  

 

바쁘다고 책 읽을 시간이 없다고 하는 직장인들. 회사에선 회사일로, 집에 가면 집안일로 힘든 여러분들. 삶의 모든 영역에서 더 나은 비전을 제시 받고 앞으로 나아가기를 원하는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을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