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인조 가족 카르페디엠 17
샤일라 오흐 지음, 신홍민 옮김 / 양철북 / 200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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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춘기 소녀 아냐와 살고 있는 할아버지는 고물을 모아 생계를 잇고 있다. 사람들이 일관되게 철학책을 줄기차게 버리는 바람에 저절로 철학 박사가 되어버렸다는 할아버지는 자칭 모르는게 없다는 만물박사 & 척척박사다. 쉽게 설명하면 당할자가 없는 괴변가란 말씀. 그런 할아버지와 찢어지게 가난하게 살고 있는 아냐의 꿈은 돈이 좀 생겨서 그들의 생활에 변화가 생기는 것이다. 햇살 하나 들어오지 않는 지하방에서 일년 내내 외투 하나로 버티며 매일매일 똑같은 음식만 먹는 것이 아냐와 할아버지의 생활이란걸 알게되면,  아냐가 꿈꾸는 꿈이 당연하다는걸 알게 되실 것이다. 각각 한 켤레의 슬리퍼와 구두로 한 세월을 보내고 있는 할아버지와 아냐, 복권이 당첨되서 돈이 생기면 마음껏 원하는 것을 하고 싶다는 바람에 아냐는 복권을 산다. 하지만 막상 복권이 당첨되자 할아버지는 술을 진탕 먹고 광장의 동상에 올라가 난동을 부리는 통에 경찰 신세를 지고 만다. 양로원에 가게 되느니 감옥에 가겠다는 계산에서 나온 할아버지의 기행은 판사의 통찰에 걸려 양로원으로 직행하는 계기가 되고 만다. 가난했지만 늘 할아버지 그늘에서 살아왔던 아냐는 절망하고 할아버지로 하여금 빨리 양로원에서 빠져 나올 것을 재촉한다. 그러나 양로원의 생활이 생각보다 안락하다는걸 알게된 할아버지는 아냐의 청을 우야무야 물리치면서 양로원에서 벗어날 것을 거부한다. 자신의 부모가 누구인지 도대체 알려주지 않던 할아버지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던 아냐는 자신이 입양되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고 기숙사로 들어가 할아버지와의 연을 끊으려 하는데... 

 사춘기를 지나는 혼란속에서 최선을 다해 버티고 있는 소녀 아냐와 그녀의 괴팍한 할아버지가 벌이는 소동을 그린 성장소설이다. 가난해도 당당하게 살아가라고 주문하는 괴짜 할아버지와 그런 할아버지의 괴변에 상처를 받으면서도 그 누구보다 할아버지를 잘 이해하는 소녀의 이야기가 소박하게 그려지고 있었다. 괴팍한 한쌍의 가족을 그려내면서도 눈살이 찌프려지지않게 그려낸 점이 장점이나, 좀 더 스케일이 컸다면 좋지 않았을까 라는 아쉬움이 남았다. 유머도 감동도 설득력도 등장인물들의 개성도 그 인물간의 개연성도 살짝씩 부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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