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하다요 JLPT N1 한 권 스피드 합격 - 최신경향 종합서 합격까지 30일 완성! 기출단어, 기출문법 완벽 정리 + JLPT N1 D-30일 체크북 + 실전모의고사 수록 + 복습용 무료 MP3 5종 ㅣ 유하다요 JLPT 한 권 스피드 합격
유하다요컨텐츠개발팀 지음 / 유하다요 / 2025년 4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유하입니다'라는 의미의 일본어인 '유하다요(ユハだよ)'의 대표 강사인 전유하 선생님께서 집필하신 JLPT N1 교재를 소개해본다. 유튜브 32만 명의 구독자를 돌파한 일본어 전문가 유하다요 채널의 유튜브 영상 누적 조회수가 3700만에 이르는데 아무래도 일본어 공부는 물론이고 흥미로운 컨텐츠가 많음을 증명하는 것 같다. (나도 재밌게 봤으니까...ㅋ 특히 귀멸의칼날로 일본어에 입문했었는데 귀칼 영상을 본게 기억에 오래 남는다.)
이 책은 본책이 무려 547페이지에 이르고 있고, 해설지는 150페이지를 넘어가기 때문에 본책과 해설지만으로도 도합 700페이지가 넘는 풍부한 구성이다. 이뿐만 아니라 실전 모의고사와 해설지가 180페이지를 넘어가고, 그 외에도 JLPT N1 시험 30일 전부터 수험생의 패턴을 놓지 않고 꾸준한 긴장감을 유지하면서 하루하루 체크해서 공부해 볼 수 있는 체크북까지 포함하면 장장 1,000 페이지에 이를 정도로 단권화가 가능한 든든한 JLPT N1 학학습서로 구성이 되어 있다는 점에서 N1 등급 합격을 위해 필요한 일본어 지식과 문제들은 모두 갖추고 있는 듯하다.
일단 JLPT라는 공인 일본어 능력 시험은 문자·어휘, 문법, 독해, 청해로 크게 네 가지 파트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이 파트들을 순차적으로 공부를 해볼 수 있게 되어 있으므로 정리된 느낌으로, 단계적으로 공부하는 방식을 선호하는 수험생들에게는 굉장히 유용한 교재라고 생각한다. 특히 지문의 폰트가 실제 시험과 동일한 서체로 되어 있는 듯해서 진짜 시험 문제를 푸는 것 같은 생생함이 느껴졌다.

일본어 핵심 문법들은 영어로 치면 숙어처럼 암기해야 될 부분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부분에서 문법의 기본적인 설명과 팁, 접속 형태, 그리고 그 표현을 활용한 예문까지(예문에 후리가나가 있어서 한자를 못 읽어도 전혀 무리 없이 공부 가능!) 무엇 하나 부족함이 없는 체계적이고 빼곡한 구성으로 되어 있어서 JLPT 중에서도 최상위 단계를 반드시 합격하고자 N1에 집중해 공부하는 분들이라면 어떤 파트에서도 갈증을 느끼지 않고 단권화해서 공부하기에 가장 유리한 책이었다고 생각한다.
특히 각 유형별로 그 파트가 시작될 때 어떤 방식과 접근법을 사용해서 문제를 풀어야 하는지에 대한 꿀팁들이 한 가득 제시되고 있었다. 독해 질문에서는 어떤 문제들의 유형이 있고, 이 문제들은 각각 어떤 접근 방식을 사용해서 풀어야 하는지, 그리고 기출 문제 예시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꼼꼼하게 살펴볼 수 있었다.


오래 전 내가 아주 어린 시절에 재밌는 이야기와 무서운 이야기가 같이 구성되어 있는 천 페이지가 넘는 만화책이 우리 집에 있었는데, 이 책을 손에 들고 다니면서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의 여유가 느껴졌던 책이 있었다. 그 두꺼운 책을 보는 것만으로도 만족감이 가득했던 바로 어린 시절 그 책을 보는 것 같은 기분이 들어서 들었다. (동네 형이 2,000원과 계속 바꾸자고 해서 바꿔줬다ㅜㅜ)
그때 그 책이 그저 두꺼운 만화책이었다면 이 책은 일본어를 공부해서 N1을 반드시 취득하려는 사람들이 시험에서 꼭 필요한 내용과 문제를 푸는 데 필요한 접근 방식까지 이론과 개념, 이론들과 예제 그리고 기출 문제까지 어느 한 부분도 부족함이 없는 책이다.
본 책을 넘어서 두 번째 구성은 해설집으로 되어 있는데, 해설집에도 각 문제들마다 사용된 단어들이 표기되어 있어서 여기 있는 단어장만으로도 모르는 단어를 엄청나게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책의 첫 파트인 문자·어휘 파트에서의 단어들과 해설지의 것들까지 포함하면 따로 JLPT 단어장을 구매하지 않아도 이 책 한 권으로 충분히 준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해설지도 역시 유하다요 N1 시리즈 책의 테마색인 빨간색 색상으로 네모 박스와 글자색이 빨간색 단색으로만 되어 있어서 눈이 피로하지 않은 느낌이고, 가독성 있게 필요한 부분에 시선이 딱딱 꽂히는 느낌으로 해설지를 참고할 수 있었다.

세 번째로 탑재된 부분은 유하다요 JLNP N1의 실전 모의고사 2회 분이 구성되어 있는데, 이 부분에서 유하다요가 엄선한 고퀄 모의고사 2회분과 각 모의고사의 정답과 해설이 해설로 구성되어 있었다.
원문에 대한 모든 해설과 어휘까지 사실상 독학과 책으로만 승부를 보려는 수험생들도 지장 없이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모든 내용이 다 들어 있는 느낌이다.


구성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JLPT D-30 체크북은 각 Day에 맞게 본 시험을 30일 앞둔 상황에서 순서대로 30일, 29일, 28일..... 그리고 2일 1일에 이르기까지 긴장을 놓치 않고 루틴을 유지하면서 공부할 수 있도록 저자가 배려한 세심한 코너로,
본책과 부록 등으로 앞부분에서 공부를 다 한 사람들이 시험이 다가올수록 지금까지는 불안하고 초조한 느낌이 들었다면, 이 책으로 문법과 어휘 부분을 시험이 다가오는 시기에 맞게 공부하고 정리해 봄으로써 많은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단 본책을 충분히 공부하거나 숙지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일단 시험 30일 전에는 이 부록을 꼭 참고하면서 공부해 볼 것을 추천하고 싶을 정도로 엑기스가 담겨 있다.
각 Day에는 QR 코드가 있어서 이를 스캔해서 출제 예상 문법 부분을 단어나 문법을 확인해 볼 수 있고, 한자들에는 후리가나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아...나 일본어 한자 잘 모르는데.. 혹시라도 어려운 한자 못 읽으면 어떡하지?ㅠㅠ" 라는 걱정은 전혀 할 필요가 없다. ^^
그리고 각 단어들에는 기출에 출제된 적이 있는 단어들은 붉은색으로 '* 기출'이라는 표기가 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단어들을 1번 볼 때, 이 단어들은 2~3번 보는 것도 추천하는 나만의 공부법이다.
또한 문법 부분에서는 그 문법을 설명하고 있는 본 책 페이지의 페이지 수가 적혀 있어서 이에 관한 더 많은 문법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페이지를 참고하고 본 책으로 돌아가서 복습할 수 있는 간편한 구성이다. 수험생들이 온전히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게 최적화해서 만들어 놓은 세심한 부분들이 다른 책들보다 더 많다고 볼 수 있다.
일본어를 공부하고 JLPT N1 단계를 취득하고 싶은데, 솔직히 시중에는 JLPT 교재가 너무 많기도 하고, 그래서 어떤 책이 고퀄이고 진짜 나한테 도움이 되는 책인지를 선택하기 어려운 분들, 그런 분들이 정말 딱 한 권의 JLPT 인생 책을 찾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고려해 보는 것도 수험생들이 할 수 있는 가장 현명한 선택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쓴 유하다요의 전유하쌤은 고등학교 때 이미 JLPT N1을 취득, 일본 와세다 대학을 졸업하고 일본 현지에서도 장기간 거주하면서 일본어를 공부해 온 리얼 일본어 전문가이다. 이 책을 공부하면서 머리를 식힐 때도 역시 일본어로 해결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유하다요 유튜브의 흥미로운 영상들을 보면서 시간을 녹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