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피엔솔로지 - 호모사피엔스가 지구의 지배종이 될 때까지의 거의 모든 역사
송준호 지음 / 흐름출판 / 2023년 6월
평점 :



보다가 여러번 저자의 이름을 확인한 것 같습니다. 사실 이런 느낌의 책은 외국 대학교수가 쓴 경우가 많은 것 같았거든요. 우리나라 교수들과 외국 교수들이 출판하는 책의 느낌은 좀 다른 편인데, 구체적으로 얘기해보자면 전자는 좀 더 거리가 가깝고 친근하게 이야기해주는 대신에 내용의 깊이가 별로 없고 이야기가 방대하지 않다는 특징이 보였습니다. (지극히 저만의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반면에, 외국 교수들이 쓴 책은 내용이 상당히 방대해서 자료량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 준비한 느낌이 더 많이 나고, 독자와의 거리가 조금 멀며, 다양한 예시를 드는 책이 많았습니다. 이 책은 그러한 점에서 후자의 느낌에 가까웠던 것 같아요.
이 책은 대한민국의 송준호 의대교수님이 쓰신 책인데요. 이 책을 외국어로 번역해서 판매해도 외국에서 베스트셀러까지 노려볼 수 있는 정도의 잠재력을 가진 서적이 아닐까 싶습니다. 생물학은 물론이고 인문학에 대한 방대한 지식과 통찰력을 갖추고 있는 사람만이 집필할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고요. 교양 상식면에서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내용도 상당히 많아서 가급적이면 꼭 한 번쯤은 읽어 보시기를 바라고 저도 강추하고 싶은 책입니다.
이 책을 다 읽기가 힘들다면 적어도 책의 앞쪽 절반만이라도 읽어보세요. 인류사의 여정을 설명하는 부분인데 이 부분에서 진화론이나 진화심리학에 관한 내용도 찾아볼 수 있는데 상당히 흥미로운 내용의 부분이 많습니다. 상당히 추천드리고 싶은 정도의 가치가 있는 책이고, 책을 읽다가 내용이 흥미로워서 독서하는 당시에 책을 읽는다는 사실을 잊고 무아지경에 빠진 적이 있었던 책이었습니다. 진화론과 인류의 역사, 그리고 현대 과학 기술에서의 과학사까지 부족한 부분이 없는 탄탄한 구조를 가진 책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어본 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