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만점 공부법 - 상위1% 아이를 만드는 만점 공부법 1
조안호 지음 / 행복한나무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5학년 초까지 집에서 엄마표 수학을 하다가 아이와의 관계가 악화되어 수학학원을 보낸 지 벌써 5개월째이다. 학원에서 아이의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서 간단한 시험을 보고 나서 가슴 한켠을 쓸어내린 기억이 생각났다. 그동안 엄마표로 공부했던 아이의 수학 실력이(?) 현재 그 학원에 다니는 아이들의 실력과 비슷하여 개인적인 보충수업 없이 바로 수업을 받을 수 있었다. 만약 엄마인 내가 수학을 가르쳤는데 아이가 개념조차 이해하지 못한 상태였다면 나는 아이 못지않게 큰 좌절을 느꼈을 것이다. 다행히 좌절보다는 그동안 그래도 내가 잘못가르치지는 않았구나 하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하지만 학원만 믿으면 안 된다는 주위 엄마들의 말을 철썩 같이 믿고 학원 생활 초기에는 아이의 문제집을 꼼꼼히 점검하였다. 그렇지만 내가 가르칠 때보다는 아이의 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힘들었다. 매일 아이가 틀린 문제를 보지만 내가 가르칠 때보다 문제도 눈에 들어오지 않고 나 스스로도 아이의 수학학습에서 멀어지는 것 같았다. 그러던 차에 만난 이 책은 나에게 아이들의 수학공부에 대한 새롭고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였다.

그동안 엄마들 사이에서 들었지만 명확하게 와 닿지 않았던 수학 공부 방법과 학년별로 아이가 습득해야 할 기본 개념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 수 있었다. 아이를 학원에 보내고 있지만 엄마인 나도 아이의 진도에 따라 명확한 개념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고, 그 개념들을 이해시키기 위해 필요한 학습 방법들도 제시 되어 있어서 초등수학 공부 지도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알 수 있었다. 각 학년별로 그 학년에서 습득하고 이해해야 할 개념들을 쉽게 설명해 놓았다.

아이가 습득해야 할 개념에 대해서 예시 문제를 제시하고 푸는 과정을 설명하였다. 그 부분을 읽으면 아이가 그 개념에 대해 어떤 것을 어려워하는지, 왜 개념을 잘못 이해하는지를 알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아이가 그 개념을 이해했는지를 알아보는 문제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학원에서 오랫동안 아이들을 지도한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들의 오답경향과 개념의 습득 방법들을 쉽게 분석해 놓아서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다.

수학 학원을 다니는 5학년 아이의 수학 공부 지도를 위해서도, 수학 학원을 다니지 않고 엄마랑 공부하는 2학년 아이의 수학 공부 지도를 위해서도 참 유익하고 좋은 책이다.

엄마표 수학을 진행하는 열혈학부모님께 꼭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