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세 미술관 - 기차역에 모인 세계 유명 화가들, 세계문화 Go Go 지식 박물관 25
김소연 지음, 심가인 그림 / 한솔수북 / 200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 쉽고 재미있는 책이었다.

요즘 아이들은 모네나 고흐, 피카소 정도는 대부분 알고 있을  것이다.
우리 집 아이들도 예외는 아니어서 고흐의 ‘아를에 있은 고흐의 방’ 이나 ‘해바라기’, ‘별이 빛나는 밤에’ 같은 그림, 모네의 ‘수련’ 그림 시리즈, 밀레의 만종 등은 그림만 보고서도 누구의 작품인지는 알 정도이다. 그 만큼 미술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그와 관련한 책들도 많아졌기에 가능한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 이전에 내가 본 미술관에 대한 책은 ‘이주헌 아저씨의 날아다니는 미술관여행’ 이라는 책이었다. 날아다니는 미술관 여행은 아망이라는 주인공을 등장시켜 오르세 미술관과 루브르 박물관에 있는 미술작품에 대한 설명을 싣고 있다. 날아다니는 미술관 여행은 각 화가를 중심으로 한 설명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어렵게 생각해온 미술가들과 그들의 작품세계에 쉽게 다가 설 수 있게 되었다. 그러면서 그림도 아는 만큼 보인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이 책 오르세 미술관은 GOGO 지식 박물관 시리즈 중의 한 권으로 세계의 문화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오르세 미술관이 이전에 기차역이라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프랑스인들의 예술에 대한 사랑과 열정으로 건립되어 졌다는 점과 소장 미술품의 대부분이 일반인들의 기증을 통해(아무런 대가 없이 여러 사람이 두로 보게 하려는 기증)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에게 개방되어지고 사랑받아 왔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예술 강국 프랑스의 면모를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오르세 미술관의 역사를 맨 먼저 소개하고, 전시된 각 작품들을 통해서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사실주의, 인상주의, 상징주의 미술의 특징을 작가와 작가가 살았던 시대의 시대상, 그리고 작품의 소재 등과 함께 소개 한다. 특히, 밀레의 ‘이삭줍기’ 에 내포된 슬픈 현실에 대해 알려주지만, 밀레는 농부들의 모습을 단지 불쌍하거나 처량하게 그리지는 않았음 또한 강조해 준다. 그리고 빛에 따라 달라지는 루앙 대성당의 모습을 그림 모네의 이야기, 세상은 밝은 하늘임에도 자신의 마음이 어두워서 하늘을 어둡게 그린 고흐,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님을 알려주기 위해 노력한 상징주의 화가들...... 그리고 다른 책에서는 잘 언급되지 않는 조각품과 장식 미술품등에 대한 설명이 아주 쉽고 재미있게 설명되어있다.

물론 이 책에 언급되지 않는 많은 작품들이 오르세 미술관에 전시되어 있겠지만, 이 책에 소개된 작품들만 제대로 이해할 수 있어도 충분할 거라는 생각이 든다.

이제 그림의 제목만 아는 낮은 차원에서 그림을 바라보던 시선에서 그 작품을 그린 화가 개인이나 시대적 배경, 그 화가들이 속한 화풍에 대해서도 알 수 있게 되었다. 그림도 아는 만큼 보이게 해준 고마운 책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고고 2009-01-20 2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퍼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