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를 칭찬하는 법 꾸짖는 법 - 긍정적 사고를 키우는
하마오 미노루 지음, 이민영 옮김 / 비즈니스세상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아이에게 긍정적인 칭찬을 많이 해주고 싶은 엄마로써 이 책은 제목부터 끌렸다. 아이에게 늘 칭찬만 해주고 싶지만 살다보면 늘 칭찬해줄 일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꾸짖는 방법 역시 칭찬 못지않게 중요하게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칭찬의 기술은 이미 다른 책들에서 봐온 내용들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나는 이 책에서고 칭찬의 기술보다는 꾸짖는 기술을 더 많이 배운 것 같다.
지은이는 요즘은 꾸짖어야 할 때 꾸짖지 않는 부모가 너무 많음을 지적하면서 부모는 따끔하게 꾸짖고 깔끔하게 잊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또 꾸짖을 때는 먼저 결론을 확실하게 이야기하고 너무 오래 꾸짖지 않도록 해야 하며, 아이가 어리면 어릴수록 잘못한 그 자리에서 꾸짖어야 한다고 했다. 사실 꾸짖기 보다는 화를 낼 때가 더 많은 지은이와 나는 비슷한 유형의 사람인가 하는 생각에 책의 내용에 훨씬 많은 공감이 갔다. 지은이의 이런 자기 고백을 읽으면서는 꾸짖는 것과 화를 구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그리고 무감동하는 어른들과 사소한 것에도 감동하는 아이들의 예를 들면서 사소한 일에도 감동할 줄 아는 부모가 될 것을 알려주었다.
일본 천황과 황태자를 교육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리야마 자베리오 학원에서 유치원, 초, 중학교 부모를 대상으로 한 강연 내용 중 일부를 담은 이 책은 매우 현실감 있게 다가 왔다. 구체적인 실례와 함께 간단하지만 중요한 부모 교육의 지혜를 알려 주는 책으로 좋은 부모가 되고 싶은 착한(?) 부모님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