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카툰국사 기본 3 - 주권 수호 운동 - 대한 민국의 발전
어진교육 편집부 지음, 이대종 그림 / 어진교육(키큰도토리) / 2008년 1월
평점 :
미리 끝내는 중학교 만화 교과서 카툰 국사(하) 는 일제 시대 주권 수호운동에서 대한 민국의 발전, 즉 1970년대 이후의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한 단원씩 책의 전개 방식을 살펴보면 대단원 들어가기 → 교과서 내용 →학습 정리→ 단원정리하기의 형식으로 되어 있는데 학습 정리까지가 만화로 되어 있고 마지막에 단원 정리하기는 만화에서 나왔던 교과서의 내용을 노트 정리 형식으로 기록하고 있다.
맨 처음 대단원 들어가기 부분에서는 단원에서 다루게 될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는데 세계적 상황을 설명한 후 우리나라 상황을 설명한다. 특히, 세계 지도를 이용한 설명은 간단하고 명료하게 시대상을 이해하게 해 준다. 그리고 그 다음 교과서 내용은 아주 자세하고 구체적인 부분까지 설명을 한다. 일제 강점기의 역사에서 의병이나 독도 문제, 간도 문제등도 자세히 기록하였다.
그리고 내가 제일 마음에 드는 단원 정리하기는 곰꼼한 노트 정리 형식으로 교과서의 내용을 완전히 이해한 후 쉽게 암기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노트 정리 뒤에 tip으로 아이들이 혼동하기 쉬운 부분을 더욱 쉽게 설명해 준다. (일제 강점기의 시대순 구분은 학창시절 나도 자주 혼동했던 것으로 기억된다.)
또 3.1운동과 독립운동에 대한 부분에서는 독립전쟁과 독립운동이라는 두 가지 용어를 사용하였다. 일상적으로는 독립 운동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 같은데 독립 전쟁이라는 용어를 선택한 것이 인상적이기도 하였다.
아이가 아직 중학생은 아니지만 역사물을 좋아해서 그런지 저녁마다 이 책을 읽는 모습에서 만화로 접근하는 역사책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았다. 아무리 학습 만화라고 해도 나는 별로 좋아하지 않았는데 이 책은 교과서 내용을 담고 있어서 그런지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