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맹이와 꽁이의 맹꽁서당 1 - KBS TV 어린이 드라마와 함께하는 한자 공부
큐빅스토리 글.그림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신개념 교양 학습 만화를 표방하는 한자 학습 만화이다.
텔레비전에서도 이 캐릭터가 방영되고 있다고 하는데 텔레비전을 전혀 보지 않는 우리아이들은 그냥 만화만으로도 즐겁게 보았다.
만화의 줄거리는 천계의 공주 어진과 지옥계의 왕자 무자비가 각 계를 이어받기 위한 후계자 수업으로 인간계에서 수행을 하는 과정을 천하 한자왕 대회를 매개로 하여 풀어나가고 있다. 이 과정에는 서당을 개업하고, 아이들을 모으고, 대회를 준비하는 과정들이 재미있게 전개 된다. 그리고 그 내용 중간 중간마다 한자와 고사성어 혹은 사자성어 등이 적절하게 나오면서 그 의미를 알려준다. 간혹 그 의미를 다르게 알려주어 적절한 혼란(?)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 과정을 통하여 아이들은 그 의미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을 하게 되고 더욱 확실하게 머릿속에 정리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스토리 전개가 이루어지는 과정 사이사이에 한자의 음과 뜻, 쓰기 순서나 획, 그리고 사자성어가 생기게 된 이야기를 이해하기 쉽게 보여준다. 또 이런 내용과 맞물려 한자가 생긴 이유나 과정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기도 한다.
그런데 이러한 설명이 만화의 내용과 따로 떨어져서 설명 되어 있어서 (물론 만화의 내용 속에서 간단하게 설명되어지는 부분도 많다) 자칫 잘못하면 아이들이 만화만 읽고 그 학습적인 부분을 넘기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다. 어른인 내가 읽으면서도 지나치게 되는 부분이라 아이에게 이 부분을 읽는지 따로 물었더니 솔직하게 안 읽고 넘어 간다고 하였다. 이 학습적인 요소를 만화와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방법이 보안 되어야 할 것 같다.
그렇지만 이 책은 사자성어가 다른 한자만화보다 많이 사용되고 자주 설명되고 있는 점은 좋다. 그렇게 함으로써 아이들이 쉽게 사자 성어를 이해하고, 실제 생활에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아이들은 이 만화를 통해 한자에 대한 흥미가 높아지고, 부록으로 제시된 8급 한자 단어카드를 통해 한자 급수 시험을 대비하는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게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