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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의 말하는 힘 듣는 힘이 자란다 - 엄마는 공감하고 아이는 감동하는 대화의 기술
히구치 유이치 지음, 이세진 옮김 / 뜨인돌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3학년 아이가 나름 책도 많이 읽고 말도 잘 한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가끔씩 보면
자기마음속의 말을 직접적으로 하지 못하고 동생에게 대신 말하게 한다거나
동생의 마음을 빌려서 말을 하고,
또,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대화 상대를 정하지 못하고
혼잣말로 그냥 해 버리는 것을 자주 보면서 엄마로서 대화법에 대해
무엇인가 도움을 주기 위해서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을 보면
대화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인에게 자신을 인정받는 것이다.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흥미를 공유할 수 있는 대화를 해야 한다. 특히, 말하는 힘의 기본은 상대방의 말을 잘 듣는 것이다.
“친구가 네 이야기를 들어주길 원한다면 너도 친구의 이야기를 들어주렴. 그리고 네가 먼저 말을 했다면 그 다음은 친구의 이야기도 들어주어야 해”
이 말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말일 것이다.
하지만 실천은 늘 어려운 일인 것 같다.
이러한 대화법은 친구 사이에서 뿐 만 아니라
부모 -자녀의 관계에서도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3장 질문하는 힘을 기르자 편에서는
질문의 대화의 페이지를 넘기는 것으로 정의하고
단절된 대화를 만드는 여러 가지 대화 유형을 소개한다.
또한 4장에서는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이야기하는 대상이나 상황에 따라 말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 세상은 본심만으로는 통하지 않는 사실을 알게 하는 것도 중요함을 알았다. 우리들이 하는 ‘선의의 거짓말’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 책을 읽고 나서는
우리 아이가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너무 많은데
혹여 자기가 말한 것을 인정받지 못 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그런 식으로 대화를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서 내 자신의 대화법을 되돌아보았다.
우리 아이를 있는 그대로, 혹은 아이가 말하는 것 그대로를 믿어 주려는
나의 노력이 부족해서 아이가 그런 대화법을 습득했을지 모른다는 생각마저
들었다.
처음에는 부모를 위한 자녀교육서 인줄 알고 읽기 시작했는데
아이랑 같이 읽고 우리들의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누면 더 효과적일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