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사랑꾼 그림책에서 무얼 보았나? - 나와 세상을 조금 더 아름답게 만드는 그림책 읽기
김건숙 지음 / 바이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은 책을 제목만 보고 선택할 때가 있는데 이 책도 마찬가지였다.

그림책에 관심을 갖고 공부해 온지 여러 해...

이 책의 저자 스스로 책 사랑꾼으로 지칭해서 책을 사랑하는 사람은 어떤 그림책을 볼까 하는 호기심에서 읽기 시작했다.

그런데 실상은 그림책 이야기 보다는 다른 책 이야기에 중점이 더 많은 느낌이다.

그림책에 대한 내 기대가 너무 컸는지도 모르겠다.

 

맨 처음 소개된 책은 나도 익히 알고 있는 <아저씨 우산> 그림책이었다.

비가 내려도 우산을 쓰지 않고 아끼기만 하는 아저씨에 대한 그림책이었다. 흔한 말로 아끼다 똥 된다 는 말이 절로 생각나는 책.....가끔은 나도 아끼기만 하는데 하는 생각이 들면서 나를 돌아보게 되었다.

이 책은 책을 좋아하는 저자가 책에 대한 이야기를 쓴 책이다. 특히나 일본의 그림책 미술관에 간 경험을 기록하면서 책 제목을 그림책으로 잡았지만, 그림책이라기보다는 책에 더 방점이 실리는 느낌이다.

 

물론 미스 럼피우스100만 번 산 고양이, 도서관, 엄마 마중,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무화과와 한 때 내가 감동받았던 일본의 그림책 작가 사노 요코의 백 만 번 산 고양이는 그 그림책에 대해, 사노 요코라는 작가에 대해 다시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기도 했다(나는 이미 이 작가에 매료되어 작가의 자서전적인 이야기인 열심히 하지 않습니다를 구입하기도 했었다)

 

작가의 다른 책을 읽어보지 못했지만 이전의 책들은 작가가 좋아하는 서점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듯하다. 늦은 나이에 작가의 길에 들어선 작가(저자는 작가라면 적어도 3권 이상의 책을 낸 사람을 작가라고 할 수 있다고 하면서 본인은 아직은 작가라고 불리우는 것이 어색하다고 하였지만 나는 책을 한권이라도 낸 사람은 작가라고 생각하고 작가라고 쓴다)의 경험이 나에겐 더 도움이 된 듯하다.

 

나이는 먹었지만 뭔가를 시도해 보려는 노력이 현재의 나에겐 절실히 필요하니까 말이다.

책과 그림,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 그림책을 좋아하는 사람, 늦었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뭔가를 시작해보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하고픈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