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정리하는 법 - 넘치는 책들로 골머리 앓는 당신을 위하여
조경국 지음 / 유유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에 대한 쓸데없는 욕심이 많아서(사실은 버리지 잘 못해서 ㅠㅠ ) 온 거실의 책장에 책을 다 꽂고도 부족해서 여기 저기 쌓아놓는 형편이라 이 책을 선택했는데...

현실적인 내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는 어려운 책이었다.

하지만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집에 책이 가득한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읽어볼만한 책이다.

이 책을 먼저 접한 남편이 저자는 출판사별로 정리하는 것을 이야기했는데 사실 이거는 별의미가 없을 것 같다면서 차라리 제목순으로(가나다 순으로) 하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이야기를 주고받기도 했었다. 아니면 장르별로 정리하는 것...이 모든 것 역시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한번쯤을 다 생각해 봤을법한 이야기이다.

 

이 책에서는 십진법에 의한 분류, 작가별로 정리하기, 출판사별로 정리하기, 판형별로 정리하기, 시리즈별로 정리하기, 지역별로(역사서나 여행서의 경우) 정리 하기 등의 예시를 잘 설명하고 보여준다. 또한 저자의 서재를 중심으로 현실적인 책상과 책장 사이즈를 알려주기도 하고 심지어 유명한 소품점에서 구할 수 있는 아이템을 직접 제시하기도 한다. 참 현실적인 대안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이름난 독서가들이 책을 소장하는 방법이나 책을 소중히 다루었던 경험 등을 흥미롭게 기술하고 있다.

 

현실적으로 쌓인 내 눈앞의 책을 정리 하는 데는 직접적인 도움을 받지 못했지만, 손상된 책을 복원하는 방법이나 소중한 책을 오래도록 간직할 수 있는 방법에는 도움을 받았다.

 

언젠가는 저자의 헌 책방에도 가서 책에 대해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