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의는 아니지만 - 구병모 소설
구병모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소설책은 참 오랫만이다.
엄마라는 이유로 어쩔수 없이 아이들 책 언저리에서 맴돌다보니 소설책은 여유로운 자들의 몫으로 취급해버렸다.
하지만 구병모 라는 작가가 그리 대단하단 말이지, 얼마나 대단하길래 싶어 유명세를 확인해보고 싶어졌다.
전작은 읽지 못했다. 이유는 역시 엄마라고 해두자.

제목이 멋지다. 정의 되지 않은 미완성 같은 표현.
그  말 한마디는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 같다. 
책속의 다양한 상상력을 가능한 현실로 인정하게 해준다.

표지의 그림이 이색적이다. 제목과 그림의 연관성을 찾아야 공식이 풀린듯 자연스럽게 이해가 될 것 같은 초보적인 독자의 수준으로 시작해봤지만 도무지 풀리지 않아 무작정 읽기 부터 했다.
읽고 나서야 내용과 참 잘 어울리는 표지다 싶다. 어쩌면 이야기가 시작될때 등장하는 표지의 그림에 어느새 나도 세뇌가 되었나보다.

내용은 새롭기도 하고 참신하기도 하고 섬뜩하리 만큼 현실을 강렬한 상상력으로 확대시켰다.
현실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이미 현실을 떠난 완벽한 상상의 세계가 그려져 있다.
너무나 완벽해서 상상의 세계를 부정하고 싶지 않다.
오히려 상상의 세계를 현실이 쫓아 갈 것 같은 불안함을 준다.
현실을 향한 상상의 이야기는 독한 경고를 한다.
모방이 창조가 되어버린 이야기다.

지나친 상상력은 재밌다. 이런 일이 일어날 수도 있겠구나 싶어 이웃집 불구경 하듯 재밌게 보게 된다.
섬뜩해서 심장이 두근거리면서도 기어코 확인하게 되는 본성에 이끌려 본다.

특별할 것 없는 그날 그날의 일상을 이렇게 파헤쳐보고 뒤집어보면서 평범한 일상이 경이로워 지고 무감각했던 생활의 무게를 새삼 다시 재어보게 된다.

비유와 은유를 허용하지 않는 세상, 이유를 모른채 자신의 하반신이 땅과 일체과 되어 내리 꽂힌 한 사내의 인간됨을 포기하기까지의 이야기, 고의는 아니었는데 유치원 교사의 이유있는 죽음, 육아의 고통이 농축된 엄마의 하룻밤 사투, 성범죄를 단죄하고 싶은 평범한 일반인이 만들어낸 괴생명체.

이 상상의 세계가 낯설지 않게 내 일상에서 문득문득 튀어나올 것 같다.

다음작이 또 기대되는 작가다. 일촌이 또하나 이웃이 또한명 늘어난 것 같은 풍요로움을 느끼게 해주는 이름이다. 구병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