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레미 야옹! - 도둑고양이가 푸는 쓰레기 미스터리 학고재 환경책 초록이 1
한미경 지음, 구야 그림 / 학고재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도레미 야옹이라는 제목 밑에 <도둑고양이가 푸는 쓰레기 미스터리> 라는 풀이 제목이 보이시죠?

 
풀이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도둑고양이들이 모여서 좀더 친환경적인 세상이 되기를 희망하며 토론을 하는 이야기입니다.
 


이 책속에 등장하는 고양이들입니다.
각자 사람들이 버린 쓰레기에 관련된 사연을 갖고 있어요.


 


쓰레기 버리는곳에서 고양이들이 쓰레기 봉지를 다 파헤치면서 먹을 걸 찾는 모습들 한번씩 보신적 있을겁니다. 아무 생각없이 사람들이 쓰레기를 버리지만 고양이들은 쓰레기를 뒤지면서 전에 없이 파괴되어가는 환경과 생존의 위협을 느낍니다.
 등장하는 고양이들은 각각 쓰레기와 관련된 사연들을 갖고 있습니다.
동삼이 부모님은 상한 생선을 먹고 돌아가셨고, 뻥이2세는 부모님이 난지도가 고향인데 사람들이 뒷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 LPG가스통이 폭발하면서 웃지못할 장관(?)을 연출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이렇게 모여 자신들이 직접 쓰레기를 뒤지고 다니면서 몸으로 느꼈던 문제들을 토론하면서 세상을 조금씩 바꾸기위해 노려하고 있습니다.
 
재미나고 신기한 이야기도 있네요. 조개더미속에는 칼슘이 많이 있고 그건 흙을알칼리성을 띠게 하면서 쉽게 썩지 않는다고 하네요.뼈로 만들어진 유물이 지금까지 발견되는 걸 보면서 쓰레기 재활용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지금은 난지도가 공원으로 바뀌었지만 예전에 쓰레기 산이였을때 가스통을 아무렇게나 버린 후 어떤 위험한 일이 있었는지 돌이켜보며 반성하게 됩니다. 그리고 쓰레기를 버린후 우린 돌아서지만 남겨진 쓰레기속에서 메탄가스가 발생하고 그건 오존층을 파괴합니다. 메탄가스는 분명 해롭지만 잘 이용하면 또다른 자원이 될 수 있다는 것도 배우게 됩니다.
 
 쓰레기 구정물 즉 침출수가 야기하는 또다른 문제들과 해결방법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이책속에는 우리 주변에서 볼수있는 흔한 쓰레기들이 어떤 위험한 결과를 만들어내는지 생각하게 합니다.
우리 어렸을때를 돌이켜보면 학교에서 단체로 반마다 구역을 정해서 쓰레기 줍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그때는 반 장난처럼 하고 귀찮아했지만 돌이켜보면 그 시간과 행동이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아야 하는것을 무의식중에 알게 해준 시간이 아니였나 싶습니다.
지금은 쓰레기통 찾기도 쉽지 않고 학교주변길을 보면 길 옆으로 과자쓰레기, 장난감쓰레기가 넘쳐납니다. 쓰레기 줍는 사람은 환경미화원이 할일이지 우리가 할일이 아니라는 식이 되었습니다. 아이들은 아무 죄의식없이 쓰레기를 버립니다.
 
옛것은 구식이라고 새것, 남의것을 받아들이기만 하다가 어느새 우리 강산은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무심코 버린 쓰레기들이 어떤 2차 3차 결과를 가져올지 심각하고 진지하게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환경에 관련된 책은 정말 많은데요 이책은 고양이들의 이야기속에서 새롭게 생각해 볼 수 있어 흥미롭고 즐겁게 읽었네요.
세상을 향해 도레미~~ 하며 즐겁게 노래 할수있게 우리 모두 쓰레기 미스터리를 풀어봅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