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 우등생
남미숙 지음, 에스더 그림 / 글담어린이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그동안 우등생이라고 하면 공부만 잘하는 우등생을 생각했지만 다양성이 인정되는 요즘은 우등생의 의미도 폭넓어졌다.

 

그래도 학생을 둔 엄마들이 가장 듣고 싶어하는건 역시 공부 우등생이 아닌가 싶다.

우리딸은 공부는 그럭저럭 잘하는 편이라 우등생 대열에 들어가지만 사회성 우등생에는 한참 못미치는것 같아 불안감이 사실 큰 편이다.

 

공부는 답이 나와 있는거라 그 답을 향해 가면 된다고 하지만 사회성 우등생은 답은 있지만 가는 길은 정해진것도 아니고 보이는것도 아니라 답답하고 불안하기만 했다.

엄마가 답답해하면 아이도 답답해하고 서로 짜증을 내면서 스트레스가 된다. 해결은 되지 않고 불화만 커지는 꼴이 된다.

 

이책은 그런 아이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주는 책이다.

받자마자 우리딸이 하고 있는 고민편을 가장 먼저 펼쳐보았다. 아이들이 우리딸보고 고자질쟁이라고 했단다. 그것 때문에 적잖이 고민이 되나보다. 괴롭힘을 당한 친구를 보면 자신이 배운대로 선생님게 말하는건데 억울하단다. 그 억울한 마음을 풀어보기 위해 함께 보았다.

 

다행스럽게도 그 행동이 옳다 그르다라고 판단하는것 자체가 굉장히 어렵다는 진단이다. 하긴 사람간의 일은 양면성이 있기에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른다. 책에서는 당연히 바른 행동이라고 먼저 알려준다. 더불어 무조건 덮어주는건 아니지만 굳이 선생님을 통해서 바로 잡기 보단 스스로 자신의 잘못을 고쳐 나갈 능력을 있다고 믿고 시간을 주는 것도 필요하다는걸 알려준다. 그럼 아이들이 어떨때 고자질 해야할지 말아야할지 판단하기 어려워하는데 그에 대한 해답은 먼저 자신의 마음이 어떤건지 질문해보라고 한다. 친구가 혼나는걸 보면서 고소해 하는 마음이라면 접으라고 권한다. 아이들에게 그 질문단계에 솔직한 심정 체크가 쉽진 않겠지만 그것이 연습이 되고 반복이 된다면 자신의 마음 알아가기는 더 확실해지지 않을까 싶다.

 

그래도 우리딸은 수긍하기가 어려운것 같다. 설명해주어도 그래도 자신의 행동이 옳다고 믿는 아이에게 자신의 신념을 깨라고 말하기가 힘들다.

 

하지만 이책을 보면서 그동안은 내아이의 마음 다치지 않는 걸 먼저 걱정해주는 다분히 감정적 코치가 되었다면 이책은 그런 부모에게 훨씬 더 객관적인 근거와 자료 그리고 신념을 제공해주고 있다는 점에서 추천해주고 싶다. 양자의 입장에서 각각 살펴볼수있는 시간을 만들어주어 상대방 입장이 되어주는 역지사지의 편이 좋다.

 

서운한 아이의 마음부터 다독여주고 그리고 상대방이 왜 그렇게 했는지 같이 생각해볼수있는 시간을 갖게 해준다. 오해를 푸는 방법엔 대화가 가장 좋다. 마음속에 쌓아둔 오해를 책속에서 열심히 대화를 통해 오해를 풀수있는 시간이 될것이다.

 

그러면서 마음도 누그러지고 비뚤어지고 어긋났던 마음은 제자리를 찾아갈것이다.

그것이 사회성 우등생이 되는 참길이 아닐까 싶다.

 

우리 아이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곳. 학교. 그 울타리 속에서 매일 얼굴을 마주대하는 선생님과 친구들. 그 관계를 잘 맺는다면 틀림없이 사회성 우등생이 될수있을것이다.

 

그 해답을 이책속에서 찾아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