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 공부법 - 공부의 대가, 정약용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나만의 북멘토 1
김문태 지음, 김정진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서점가의 책들을 보면 일등만의 비밀노트법이나 공부법을 소개한 책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린 모두 공부의 대가들에게서 비법을 전수받고 싶어합니다.  

이책은 200년전의 공부의 대가 정약용 할아버지의 비법을 재미잇게 알려주는 책입니다.  

주인공은 다른건 뭐든 잘하지만 공부만은 꼴찌입니다. 그래서 자신을 꼴찌대장이라 소개하네요. 녀석은 공부에 관심이 없는건 아닙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도 해보지만 성과가 없어 공부 잘해보는게 소원입니다. 그 소원을 들어주기 위해 깨돌이 도깨비가 찾아옵니다. 도깨비와 함께 소원을 이루기위해 정약용 할아버지를 찾아가지요. 정약용 할아버지는 손주와 학동들을 가르치는 훈장님이되셨습니다. 그분은 인자하면서 풍부한 학식으로 아이들에게 진짜 공부가 무엇인지 가르쳐주고 계십니다. 책만 보면서 책상에 앉아서만 하는 공부가 아닌 내 주변의 모든것이 살아잇는 공부가 된다는 것을 직접 가르쳐서 깨우쳐 주시는 살아 있는 공부를 가르치시고 있습니다.  

아이들과의 소소한 일상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그때그때마다 일깨움을 주시는데 그래서 정약용 할아버지와의 공부는 늘 재밌고 큰 가르침이 잇습니다.  

 할아버지는 6가지 단계를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습니다. 먼저 목표 정하고 집중하기----.목표를 정하고 자신의 멘토를 정하는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정입니다. 그 사람처럼 되기위해 매진할수잇는 원동력을 만들어주니까요. 공부도 낚시하듯 어떤 물고기를 잡을지 목표를 세우고, 거기에 맞는 미끼를 준비해서 한눈 팔지 말고 한곳에 앉아 찌에 집중해야 하는 것입니다.  

기초부터 순서대로 하기---기초를 튼튼히 해야 누너지지 않듯이, 기본을 세우면 자연히 몸에 베게 된답니다. 그러니 공부를 잘하려면 먼저 단어의 뜻을 깨우쳐야하고 문장과 단락의 뜻을 알고, 글의 전체적인 뜻을 알는 눈을 키워야 합니다.  

종류별로 정리하기/ 독창적으로 뒤집어 보기 / 관찰하고 기록해 요점 찾기/ 묻고 따지고 주장하기 

이렇게 6단계별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 안에는 이 단계를 이해하고 알기 싶게 많은 일화와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해주고 있기에 쏙쏙 눈에 들어옵니다.  

옛것을 익혀 새로운것에 적용하듯 공부 또한 옛 선비들의 공부법에서 진정한 길을 찾을수있는 시간이 됩니다. 옛것과 지금것이 서로 다르지 않다는걸 알겠네요. 무작정 앞만보고 아이를 채근한다면 한번쯤 이책을 보면서 내가 무엇을 위해 무작정 달려가는지 짚어볼수있는 시간이 될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