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를 왜 해동성국이라고 했나요 / 핀란드 공부혁명>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발해를 왜 해동성국이라고 했나요? - 해동성국 발해에 대한 궁금증 48가지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해요 40
송기호 지음, 문종인 그림 / 다섯수레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발해이야기는 언제 읽고 언제 들어도 통쾌한 우리의 역사  이야기입니다. 우리 역사상 가장 넓은 영토를 가졌다는 지리적인 이점뿐만아니라 우리의 기상을 사방에 떨쳤기 때문입니다. 기존에는 발해의 역사가 과소평가 되었지만 역사속에 묻힐뻔한 우리의 당당한 역사를 마주할수있어 발해 이야기는 언제 읽어도 즐겁습니다.  

발해는 어떤 나라인지, 왜 남북국 시대라고 하는지 교과서에서는 발해에 대한 언급 수준이였다면 발해에 대한 풍부한 궁금증을 함께 날려버릴수있는 책이였습니다.  

매 장마다 풍부한 사진과 선명하고 큰 지도가 함께 첨부되서 아이들과 쉽게 보게 됩니다. 그동안 많은 책에서 비슷비슷한 사진과 비슷한 지도들로 조금 식상한 면이 있었는데 이책에서 보여주는 사진들은 신선했구요 선명했습니다.  

매장마다 커다란 16개의 물음표아래 35가지의 궁금증들은 지루하지 않으면서 호기심을 해소해줄만큼의 양입니다. 너무 많은 이갸기들을 전달하다보면 아이들은 어느새 다른곳으로 관심을 옮기게 되는데 그 관심을 끝까지 오래 한자리에 머물수있게 해줍니다.  

함께 보면서 어느정도 발해에 대해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처음 접하는 내용도 많았구요 새롭게 정리될 수 있는 내용이 많더라구요. 또 배웠던 내용들도 다시 한번 떠올리게 해주면서 새로운 내용을 함께 첨부 할수있는 시간이 됬습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의 역사를 공부하는 친구들에게 교과서와 더불어 재미있고 깊이감을 줄 수있는 책이네요.  

공영방송이나 공중파방송에서 우리의 숨은 역사이야기를 찾아내서 알려주는 프로그램들을 볼때마다 정말 위대하고 대단한 내용에 왠지 가슴 뿌듯해지고 역사공부가 더 재밌어지고 자꾸 알고 싶어졌었는데 이책들은 그 궁금증을 내 눈앞에서 함께 파헤쳐보는 생생함을 더해줘서 너무 좋네요.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해요 " 시리즈로 40권이 있는데 우리딸이 이책보면서 저보다 먼저 알더라구요. 언제 봤어? 물어봤더니 도서관에서 봤다고 하드라구요. 아이들에게 한번 보면 잊혀지지 않는 잘 만들어진 책인것 같습니다.  

시리즈별로 나온 책들 제목보니까 너무 재미난 궁금증들이 참 많네요. 아이들이 늘 궁금하는것들과 비슷해서 함께 보면 너무 좋을거 같아요. 

아이와 다음엔 피라미드는 왜 뾰족할까요?를 보기로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