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를 왜 해동성국이라고 했나요 / 핀란드 공부혁명>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핀란드 공부혁명 - 소설로 풀어쓴 핀란드식 5단계 공부개조 프로젝트 핀란드 교육 시리즈 2
박재원.임병희 지음 / 비아북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핀란드 교육에 대한 책들이 많이 쏟아져 나오고 있더라구요. 어떤것인가 궁금해서 서평들을 보다보니까 우리에겐 너무 먼 이야기이고 하나마나한 이야기들이라고 치부한 서평을 보면서 궁금증을 접었었습니다.  

하지만 이책을 보면서 다시 내 손에 들어와 읽히기까지는 정말 이 책은 인연이였나 생각될 정도로 보길 잘 했다는 느낌이 드는 책이였습니다.  

요즘 화두의 책들은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 할 수 있는지 언제 하면 좋은지,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는것인지 앞다투어 비법들을 적은 책들이 날개달린듯 나옵니다. 하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이건 실현가능한 이야기가 아닌 불가능에 도전하라는 이야기로 보이면서 결국에는 시작도 하기전에 포기부터 하게 만들더라구요. 

하지만 이책은 달랐습니다.  공부에 대한 이해부터 다시 생각하게 해주었습니다. 그동안은 공부가 무엇이든 그것을 기어이 정복해야할 대상으로 지목했습니다. 불굴의 의지를 불태워 주는 풍구 역할은 해주었었지요. 이책은 공부는 편안하게 생각할 친구로 여기라 합니다. 그게 가능할까 싶지만 저자가 이야기하는 핀란드식 공부를 언급할때마다 아~ 그건 가능하게 느껴집니다.  

무작정 공부를 정복하기 보다는 나의 꿈과 연관해서 공부를 하고 공부의 내용을 무작정 외우기보다는 이야기를 만들어 하면 공부는 어느새 재미있는 공부가 됩니다. 핀란드에서는 시험은 지금의 수준을 확인해보는 과정으로만 삼고 부족한것은 선생님과 함께 협력해서 알아가는 환경이였습니다. 우리에게도 불가능해보이는 일은 아닌데 왜 우린 안될까 생각하게 하는 이야기였습니다.  

그건 아마도 우리 교육에도 '빨리빨리' 공식에 젖었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어요. 왜 공부를 하는지 무엇을 위해 공부를 하는지 천천히 깊이 생각하기 보다는 빨리 무엇인가를 이루어 내기 위해 무조건 외우고 무조건 문제를 풀고 순위에 의해서 시험당락에 의해 사람을 평가하는 스피드 방식에 젖어 있었던건 아닐까 싶어요. 

이책은 공부에 대해 다시 한번 천천히 속깊게 생각해볼수있는 시간을 줍니다. 그동안 '공부'라는 단어가 토악질 할 것 같았던 스트레스 였다면 공부에 대해 편안하게 생각하고 즐길수있는 마음을 갖게 해주리라 확신합니다.  

책속의 나래가 한국식 교육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영영 떠올리지 못할것 같았던 핀란드식 공부법을 떠올리는걸 보면서 우리 모두가 지금은 바이러스에 걸렸지만 이책속에서처럼 한다면 우리 모두 바이러스에서 해방될수있겠다는 행복한 꿈을 갖게 했습니다.  

그동안 1등은 무엇을 보고 무엇을 하는지 궁금해 하면 속앓이 한 친구들과 부모님들에게 이책을 권해주고 싶네요.

한국형 바이러스는 강력합니다. 바이러스에 무너질때마다 이책을 곁에 두고 그때그때 처방해보세요. 처방전없이 바로바로 사용할수있습니다. 효과 좋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