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이 더 비싸거든 맛있는 책읽기 10
강효미 글, 마정원 그림 / 파란정원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 어느때보다 재밌고 실감나게 읽었네요. 우리딸이 1학년 들어갔는데 친구들과 소통이 잘 안 되면서 너무 힘들어 하고 있거든요. 

우리도 빌라에서 살고 있는데 정말 1학년 아이들이 벌써부터 우린 아파트에 산다며 자랑을 하고 비싼 물건들 학교에 갖고 와서 친구 자존심 건드리면서 자랑을 하네요. 전 되도록이면 물질에 얽매이지 않고 검소하게 사는 것을 고집하고 아이들에게도 그렇게 실천하라고 가르치고 있는데 아이들이 친구들에게서 그런 문제로 상처받을때면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이 된답니다.  

책속의 주인공 달래는 시골에서 서울로 이사를 옵니다. 마당도 있는 개인주택으로 이사를 가지요. 새 친구들에게 소개되는 첫날부터 아이들에게 시골생활에서 그을린 까만 얼굴때문에 깜보라는 놀림 별명을 얻습니다. 그리고 대뜸 어디에 사냐? 라는 질문에 아파트가 아니라는 이유로 왕따를 당하게 됩니다. 너무나 순식간에 일어난 일에 달래는 어리둥절해 하는데 하교길에 지나는 아파트 단지는 정말 친구가 자랑할만큼 깨끗하고 우아해보이면서 자신의 집이 초라하게 느껴집니다. 급기야 짝꿍 규현이와 충돌이 일어났습니다. 규현이와 엄마가 달래네 집에 와서 소란을 떱니다. 그래도 달래 엄마는 마당이 있는 집이 얼마나 좋은지 말이 아닌 몸으로 보여주고 느끼게 해줍니다. 달래는 작은 텃밭에서 싱싱한 먹거리뿐만 아니라 친구들과 건강한 우정도 키웁니다. 규현이도 그런 달래의 건강한 환경을 부러워 하게 되지요. 

아이들은 이제 너무나 영악한 어른들의 축소판이 되어버렸습니다. 어른들이 만들어 놓은 잣대가 어느새 아이들에게도 고스란히 옮겨졌지요. 아이들은 이제 오로지 친구 그 자체로만 보지 않나봅니다. 친구가 갖고 있는 브랜드, 친구를 담고 있는 브랜드로 그 친구를 바라보나봅니다. 그 친구가어떤 매력을 갖고 있는지 얼마나 착한지, 얼마나 재밌는지보다 친구가 어떤 브랜드를 갖고 있는지 먼저 확인합니다.  

책속의 이야기가 현실과 더 괴리감이 느껴질때 더 달콤하게 느껴지는 현실이 안타깝네요. 달래 엄마처럼 현명하게 거짓없는 땅처럼 순박하게 할 자신도 없고, 달래가 건네준 건강한 감자를 통해 아이들에게 자연을 느끼게 해줄 선생님을 만나는건 요즘은 행운이고, 달래와 함께 친구가 되는 아이들도 너무 부러운 이야기네요.  

책은 현실을 반영하면서 새로운 현실을 꿈꾸게 하는 힘이 있죠. 이책을 보면서 우리 아이들의 새로운 모습을 꿈꾸어 봅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거울인 어른들의 변화를 꿈꾸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