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거 게임 헝거 게임 시리즈 1
수잔 콜린스 지음, 이원열 옮김 / 북폴리오 / 200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언젠가 우연히 배틀 로얄이라는 영화를 본적이 있다. 너무 잔인해서 이런 영화도 다 있어 경멸하며 시청하기 시작햇지만 쉽사리 자리를 뜰 수 없는 영화였다. 그영화와 내용은 흡사하다.  

 배경은 북미 대륙이 잿더미가 된 뒤 가뭄, 폭풍, 바다가 침식해 들어와 땅의 상당 부분이 침수되엇고 , 얼마 남지 않은 자원을 놓고 전쟁이 벌어졌다. 그 결과 판엠이 생겼고 그 가운데를 키피톨이 차지했고 열세게 구역이 주위를 둘러싸고 있다.  판엠은 국민들에게 평화와 번영을 가져다주는 나라엿지만 13개 구역이 판엠에 맞서 반란을 일으켰다. 12개 구역은 캐피톨에게 패배했고 13번째 구역은 아예 사라졌다. 이 시기를 암흑기라 하는데 캐피톨은 암흑기가 다시 찾아와서는 안된다는걸 일깨우기 위해 매년 헝거 게임을 만들엇다.  

배경이 머리 머리속에서 그려지지 않아 한참을 헤매야 했다. 하지만 차차 그들의 낯선 공간을 나름대로 그려가면서 읽을수잇엇다. 그들의 지배자 캐피톨과 그들의 감시하에 지역별 특성에 맞게 나누어져 있는 공동구역 12구역 그리고 그 경계와 배신자들을 언제든지 데려갈 준비가 되어 잇는 호버크래프트까지... 

마지막장에서 옮긴이의 이야기를 보면 등장하는 인물들의 이름에 그들의 특징을 고스란히 담앗다는걸 알수있다. 12구역(광산지역)에 살고잇는 캣니스는 아빠가 사고로 돌아가신후 무방비상태에서 자신들을 방치해둔 엄마에게 더이상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가장이 되어 생계를 책임진다. 숲에 들어가는건 불법이지만 그곳에서 얻을수있는 식량이 주는 유혹을 뿌리치기란 쉽지 않기에 위험을 감수한다. 그곳에서 게일을 만난다. 그들이 협력자가 되어 서로의 사냥기술을 공유하고 획득한 포획물을 암시장 호브에서 거래를 통해 식량을 조달한다. 그들의 은신처이고 그들의 속마음을 털어놓게 하고 그들의 생명을 유지시켜주는 숲속에서 언젠가는 탈출하고 싶다는 꿈을 말해본다.   

일년에 한번씩 헝거게임이 열리는 날. 조공인 추첨을 위해 각 구역에서는 광장에 모인다. 캣니스도 동생 프림 엄마와 함께 광장으로 간다. 12살이 되면 처음으로 추첨지 한장이 들어가게 된다. 하지만 캣니스는 형편이 어려워 이름표를 하나 더 넣는 대신 배급표를 받았다. 배급표 한장은  1년 동안 겨우 먹고 살 수 있는 만큼의 곡식과 기름을 준다. 그래서 캣니스는 가족을 위해 12살이 되엇을때 쪽지 4장을 넣어야 햇고 올해는 16살인데 스무장이나 들어가 잇다. 누적제이기 때문이다. 게일은 그렇게해서 42장이나 들어가 있다. 가난한 사람들에게 절대적으로 불리한 시스템이다. 올해 처음 이름표를 넣은 프림은 한장이니까 희박하다.  

드디어 추첨식 시작. 헝거게임 시작이래 74년간 12번 구역에서는 단 2명의 우승자가 나왔고 한명만이 생존한다. 그는 헤이미치 애버내시.오늘도 잔뜩 취해있다. 드디어 에피 트링켓이 호명. 프림로즈 에버딘. 불가능한 확률이였지만 프림이 뽑혔다. 12살 밖에 안된 겁쟁이 프림을 위해 캣니스는 스스로 자원자가 됩니다. 모든것은 생중계되지요. 또 한명은 빵집 아들 피타 멜라크. 캣니스는 그애만은 안된다고 속으로 외쳐봅니다.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엄마가 자신들을 돌보지 않아 먹을걸 구하러 나갓던 날 빵집 아들 피타는 엄마의 매를 감수하면서까지 빵을 일부러 태워 쓰레기통에 버리는척하며 캣니스에게 던져주던 아이였다. 피타는 캣니스에게 희망을 준 아이엿지만 단한번도 고맙다는 말을 못해 늘 마음속에 빚진 마음을 안겨주엇던 아이다.  

호명된 뒤로 감시가 붙는다. 호화로운 곳으로 안내되어 마지막 상견례를 하게 된다. 엄마, 프림에게 캣니스가 해줄수없는것들을 빠르게 말해준다. 두번째 손님은 피타의 아버지다. 동생을 잘 돌봐주신다고 한다. 절대 먹어보지 못한 쿠키까지 건네주신다. 나중에 피타에게 들은 이야기로는 피타아버진 캣니스 엄마를 연모하셧었다. 그 연모의 마음으로 캣니스와 프림에게 잘 해주셨엇나보다. 그리고 매지가 와서 흉내어치 핀을 주고 간다. 마침내 게일이 왔다. 게일은 활을 구하라고 말한다.  또 그냥 사냥이라고 생각하라고 한다. 동생과 엄마를 부탁한다.  

둘은 헝거게임 시작전까지 독자들이 보기에 너무나 불필요한 절차들과 시간들을 보낸다. 하긴 헝거게임은 캐피톨의 사람들에겐 흥미진진한 쇼에 지나지 않는것이기에 쇼에 걸맞는 절차가 필요했나보다. 최신식의 건물에서 최신식의 기계와 문명이 만들어주는 놀라운 음식들, 잠자리를 제공받고 쇼의 시작전에 자신의 이미지 메이킹을 강인하게 하기 위해 각자 스타일리스트가 붙어  개회식날 얼마나 강인하게 인상을 남길까 궁리를 한다.  스타일리스트 시나는 불타는 의상으로 단번에 12번 구역의 조공인 두명을 시청자들 뇌리속에 각인시키는데 성공한다. 이후 사흘동안 훈련을 하고 마지막날 오후에 게임 운영자들 앞에서 단독 시범을 보인다. 캣니스는 돼지통구이에만 정신팔려 자신에게는 관심조차 없는 게임운영자들에게 화가나서 돼지 입에 물려 잇던 사과를 관통시켜 그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한다. 그결과 우승예상자 점수 1위를 하게 된다. 마지막 관문 3분 인터뷰가 있다. 조공인들 모두가 한자리에 모일땐 서로의 장단점을 파악해두어야 한다. 그래야 헝거게임 실전에서 상대방의 전략을 미리 체크할수있다. 인터뷰에서 피타는 폭탄발언을 한다. 자신의 짝사랑 연인이 있단는것과 그 상대는 바로 캣니스라고. 순식간에 시청자들은 열광한다. 그들의 비운의 사랑이야기에. 캣니스는 그게 모두 전략이라고 생각햇지만 피타에게는 모두가 진실이엿다. 피타가 캣니스를 처음만났던 5살부터 지금까지 쭈욱 캣니스만을 바라보았다는걸 캣니스는 모른다.  

게임시작 전날밤 피타는 인간적 고뇌를 내비친다. 살아남기위해 상대를 도륙해야하는 그 상황에서 자신의 인간성마저 변질되어 버릴지 모른다는 두려움, 그래서 그것만큼은 지키고 싶다는 바램을 내비친다. 그리고 자신들을 헝거게임에 몰아넣은 캐피톨은 자신의 주인이 아니라는걸 보여주고 싶다는 거대한 이상을 꿈꾸고 있었다.  

드디어 게임 시작. 

게임이 시작되면서 캣니스는 헤이미치의 당부를 잊지 않는다. 물이 잇는 곳으로 가고 멀리 도망가는말을. 우연찮게 피타가 프로아이들과 함께 무리지어 다니는걸 알게 되었다. 결국 그것은 캣니스를 그들에게서 지켜내기 위한 것이엿다. 프로 아이들은 잘 먹고 잘 훈련된 아이들이다. 헝거게임에서 우승자가 되어 영웅이 되고 싶어 하는 아이들이다. 프로들의 무리에 의해 차츰차츰 인원은 줄어든다. 사망자가 발생하면 대포소리와 함께 호버크래프트들이 데려간다. 그리고 그날 밤이면 애국가와 함께 사망자의 얼굴이 하늘에 그려진다. 그렇게 남은 조공인의 숫자를 헤아릴수 있다. 캣니스는 우승자 예상점수 1위엿었다. 그렇게 강인한 인상을 남긴 조공인은 많은 후원자를 모을수있다. 후원자들은 조공인들이 정말 필요할때 필요한 물품을 보내줄수있다. 캣니스는 헤이미치와 무언의 대화를 하며 게임에 잘 적응(?)해 가고 있었고 적절한 보급품도 지원받을수있엇다. 많은 사상자가 나온후에 갑작스런 게임 운영자들의 규칙변경 선언이 있다. 같은 구역에서 온 조공인 두명이 함께 끝까지 살아남으면 공동 우승자가 된다는것이다. 그들은 12구역 비운의 연인을 살려두기로 한걸까?  

캣니스는 피타를 찾아 나선다. 둘은 다시 재회했고 그들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고 방영하고잇을  카메라 앞에서 연인 연기를 해야햇다. 피타는 늘 그렇듯이 언제나 캣니스이 연인이엿다. 둘은 결국 헝거게임에서 살아 남앗다. 이제 자신들을 그 우리에서 꺼내주기만을 기다리는데 갑작스런 운영자들의 변덕. 게임규칙변경은 원래대로 우승자 한명만을 인정한다는것이다. 둘의 배신감은  그들에게 말없이 몸으로 저항하는 것으로 대신했다. 우승자가 한명도 배출되지 않는다면 모든 원성은 그들에게 돌아갈것이라는 생각에 다다르자 둘은 동시에 자살을 하기로 한다. 둘의 의도를 알아차림 게임 운영자들은 그제서야 둘을 살려준다. 하지만 그게 끝은 아니였다. 그들의 정의로운 행동은 캐피톨들을 비웃음거리로 만들었다는 이유로 다시한번 심판대에 올라간다. 둘이 살아 남을 수있는 유일한 변명은 '너무 사랑했기 때문에'라는 것으로 보여주어야 한다는것이다.  

둘은 마지막까지 잘 해주었고 그토록 돌아가고 싶던 고향 12구역으로 돌아가게 됬다. 그안에서 캣니스는 가짜 연인행세했던 그 시간들이 남긴 후유증으로 혼란스러워하고, 피타는 헝거게임내내 연인일수있었던 그 시간에서 벗어나 아무런 사이도 아닌 함께 살아돌아온 동지 그 이상 그이하도 아닌 서로가 된다는것에 고통스러워한다.  

배틀 로얄 영화보다 훨씬 섬세하고 감각적인 부분이 많다. 캣니스가 감시자들로 부터 느끼는 공포감. 그곳에서 벗어나 비로소 인간답게 숨쉴수있는 숲속. 단한번도 연인의 눈으로 바라보지 않앗지만 연인보다 더 듬직해진 게일과의 사이.  

아버지가 돌아가신후 아무것도 하지 않는 엄마를 보며 엄마마저도 믿지 못하는 캣니스. 담대하게 거친 호브시장속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아가는 캣니스. 아사 직전에서 받은 피타의 따뜻한 구원. 숲속에서 호버크래프트들에게 끌려가는 소녀를 구해주지 못한 죄책감에서 다시 재회한 무성인(범죄자) 소녀.  

버튼만 누르면 모든것이 해결되는 호화로운 생활을 하는 캐피톨사람들과 굶주림에 익숙한 자신들의 처지.  자신에게 힘이 되어주려 하는 시저도 자신의 속내를 드러내고 말하지 못하는 보이지 않는 감시망.  

죽이고 죽이는 게임안에서도 서로에게 힘이 되어 주었던 루. 혼자가 아닌 둘이 되어 체온을 나누면서 따뜻함과 편안함을 느끼던 날밤. 스러지며 꼭 우승자가 되어달라던 서글픈 약속. 그아이를 보내기 아쉬워 꽃으로 장식해주고 그 아이를 시청자들 모두에게 똑같은 인간으로 기억되기를 바라던 숭고함. 그 약속에 고마워 자신들의 한끼 식사를 유보하고 선물을 보내주었던 11구역 사람들의 마음. 자신의 친구를 따뜻하게 보내준 고마움에 그를 살려주었던 스레쉬 . 

늘 먹고 사는것에 매달려야 하는 캣니스에게 사랑은 놓쳐버린 사냥감보다도 덜 허탈한것이였다. 피타의 오랜 해바라기 사랑도 그녀에겐 보이지 않았고 그 마음도 느끼지 못햇으니까. 가난은 그런것인가? 사랑을 돌아보게 하는 힘을 주지 않는것. 하지만 가난은 그녀에게 강인한 지구력, 정신력, 민첩함, 자연을 알게 해주었다. 이제 우승자가 되어 12구역에 돌아가면 그녀는 더이상 배고프지 않을것이다. 그럼 이제 정말 사랑이라는걸 할 배경은 된것이다. 그녀가 따뜻한 사랑을 진짜 사랑을 느껴봤으면 좋겠다. 사랑을 하고 사랑을 받을줄 알고. 그러면 찡그린 얼굴은 어느새 진짜 예쁜이가  되어 있을 것이다.  

 곧 영화화 된다고 하니까 너무 기다려진다. 재밌게 읽은 책이라 영화로는 어떻게 그려질까 나름대로 상상도 해본다.  

재밌다. 잔인한 살인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랑도 우정도 고뇌도 ...함께 묻어 있는 멋진 이야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