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형, 빈센트>를 리뷰해주세요
나의 형, 빈센트 쪽빛그림책 7
이세 히데코 글.그림, 고향옥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빈센트 반 고흐의 이름을 누구나 한번쯤 들어보았으리라. 그래서 잘 알지도 못하지만 왠지 빈센트에 대해 모든걸 알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다.  

이책은 그런 일면식 정도의 착각을 현실이 될 수 있게 가슴깊이 빈센트를 이해하고, 그들 형제를 이해하게 해주는 책이다.  

우린 글자 없는 그림책을  아름답고 수많은 시간과 손길로 다듬어진 글자책보다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한다. 왜일까? 

아마도 말로는 다 표현하지 못하는 가슴으로만 이해할 수 있고 가슴으로만 말할 수 있는것을 그림은 해줄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이 책을 보면서 꼭 그랬다.   

단순히 고흐와 테오의 편지를 쭈욱 나열한다거나 그들의 형제애를 일대기식으로 그려주었다면 너무나 지루하고 삭막한 글이 되었을것이다.  

하지만 이책에서는 형을 떠나보내는 날 눈이 부시게 밝은 햇살이 얄미울정도로 너무나 멀쩡해 형의 부재가 더 서럽고 아쉬운 마음을 시적으로 표현해준다. 형과의 그동안의 이야기들을 담담하면서 언뜻언뜻 내 코에 해바라기 향과, 물감의 비릿한 향이 스멀거리게 해줄정도로 생동감있게 그리고있다. 글보다 더 많은 지면을 차지하고 있는 그림들은 더 많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보이는것보다 더 많은 것을 자꾸 생각나게 해주는 책이라 덮고 나서도 또 펼쳐보게 하는 책이다.

고흐와 테오의 이야기를 한번도 읽어본적은 없지만, 상식처럼 내 기억속의 조각으로 남아 있는 그들의 우애를 이책을 통해 보면서 화가인 형을 가장 화가답게 이해해주고 우리 가슴속에 진정한 화가로 각인시켜준 것은 그의 그림과 그들의 우애가 있기 때문이 아니였을까 싶었다.  

후기의 이야기를 보며서 형제는 700여통의 편지를 주고 받았다고 한다.   본문을 보면서 그들은 이별을 통보하고도 차마 뒤돌아 서지 못하고 다시 발걸음을 돌리는기를 반복하는  연인들 같기도 했다. 떨어져있을때는 그립고 안쓰럽던 서로가 함께 할때는 상대방의 동경하던 모습들때문에 다투는 모습들이 말이다.   

화가 형을 가장 진정한 화가로 이해하고 아쉬워했던 동생, 그 둘의 형제애를 가장 멋스럽게 표현한 책이 아닌가 싶다.

마음에 남는 구절 ---------------------------------------------------------------------- 

p. 25 멀리 떨어져 있을 때 보였던 것이, 너무 가까이 다가간 우리에게는 서로의 결저으로밖에 보이지 않았습니다. 나는 형의 이기적인 모습을 동경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미워했어요.

가족만이 느낄 수 있는 감정을 고스란히 표현한 말이 아닌가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