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나리자 - 세상에 무슨 일이? 2
질 칼츠 지음, 이상희 옮김 / 책그릇 / 2007년 1월
평점 :
절판


먼저 표지가 고급스러워 보여서 좋네요.

제목부분이 늘 손이 닿아서 잘 찢어지는데 양장본으로 되어있어서 아이가 자주 봐도 튼튼하고 손때가 안보여서 좋아요.


책이 도착하자마자 “엄마 이책 읽어보자 ” 그러네요


그림이 소개되면서 짧은 소개글이 있을거라고 예상했던것과는 달리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살고있던 시대적 배경을 먼저 소개하고 그에 대해 이야기하며 그의 그림이 등장하네요

동시대 세계의 일들과 화가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서 세상에 무슨일이? 라고 했나봐요

[모나리자] 그림의 도난이야기로 시작해서 미로같은 도시그림은 아이에게 신기하기만 한가봐요. 저도 그렇지만요.


레이나르도의 그림하면 모나리자만 즉흥적으로 떠올리듯 그의 인생은 그림만있다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본인에게 있어 그림은 많은 재능의 한 일부였네요.

자신을 기술자라고 소개했다는 글도 있구요.


그의 아버지는 일찍 레오나르도의 재능을 알아봐주어서 당시 유명한 베로키오의 도제로 보냅니다. 스승도 범상치 않은 그의 재능을 한눈에 알아보았구요. 호기심많은 그는 밀라노로 가서 그림뿐만아니라 기하학, 물리학, 해부학,군사장비 설계, 대성당건축 설계, 각종 기계 스케치, 좌우 뒤집어 쓰는 글씨, 음악작곡, 무대이상 디자인, 연극작품까지 무대에 올리는 만능인이 되었습니다.


그의 그림 이야기

야심작[최후의 만찬]은 호기심이 만들어낸 작품이라 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방법이 아닌 달걀노른자를 섞어 만든 물감으로 그린 템페라 라는 화법으로 그려졌습니다. 그래서 일찍 부패와 훼손이 시작되어 지금은 원작의 모습은 거의 남아 있지 않구요

[인체비례]는 해부학에도 조예가 깊은 그가 비트루비우스의 가설을 직접 보여준 그림이구요

[다비드] 조각상은 당시 피렌체에서 이름난 예술가였던 미켈란젤로를 조각한것인데 예리한 그의 안목을 다시한번 느끼게 해주는 작품입니다.

[모나리자] 진실을 알수없기에 알고 싶어하는 작품을 사랑하는 수많은 애정어린 시선을 한몸에 받고 있는 그림.

레오나르도 자신도 아꼈다고 하니까 얼마나 정성이 들어갔을까 다시 한번 눈여겨 봅니다.

꿈속처럼 아련한 느낌을 주는 스푸마토기법과 명암법을 입체감 경계선을 만들어 3차원 형상을 묘사한 작품으로 그 솜씨는 아무도 흉내내지 못한 최고였습니다.


그림은 아는 만큼 보인다고 그동안에는 눈썹없는 얼굴, 알 듯 모를 듯 엷게 번진 미소만이 보였지만 책을 덮고 나서는 바위가 많은 뒷배경도 보이고 나를 보고 앉아 있는 각도도 잘 짜여진 각본처럼 치밀한 계산으로 이루어진것이라 생각하니까 새삼 또 감탄하게 되네요.

두 손은 명암법으로 어둠속에서 드러나 한번 잡아보고 싶어지고요.

진정한 인간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표현한 대표적 르네상스시대의 표본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얇지만 그 어떤 책보다 많은 것을 담고 있는 책이구요

좋은 그림을 본뒤 오랜 여운이 남듯 오래 기억되는 책입니다.

아쉬운점은 그의 멋진 그림을 좀더 많이 보지 못한것이네요.

아이에게는 그의 그림이 있는 책과 함께 보여주면 더 좋은 시간이 되겠네요.


늘 그림에 대해 목마름이 있었어요. 그러면서도 막상 책을 살땐 다른 책부터 사게 되면서 외면하는 것이 그림책이더라구요. 그림은 그저 그림일뿐이라고 생각했고 화가는 그림만 그릴줄 알면 되는것이라 생각했었는데 참 순진한 거였구나 싶었습니다.

그건 한글만 알면 소설가가 되는거구나 하고 생각하는 것처럼 단순한 착각이였나봅니다.

달력에 그려진 그림 하나도 다시 한번 들여다 보게 됩니다.

내가 보지 못한 그 무엇이 그 속에 있을것이라 생각하고 나도 보고 싶어 한참을 바라봅니다.


내 아이도 그림에 대해 진지한 만남을 할 수 있는 자세와 시간을 줄수 있어 좋았구요.

지금은 모나리자라는 그림명만 기억하겠지만 그것은 예술에 대한 지식과 호기심의 밑거름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