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심 - 깨끗하고 거리낌 없는 양심을 소유하기 위한 지침서
워런 W. 위어스비 지음, 나침반 편집부 옮김 / 나침반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양심 - 양심에 대한 명쾌하고도 간략한 성경적인 보고서
  아주 오래 전에 청년부에서 양심에 대해 토론할 기회가 있었다. 저마다 양심에 대패서 이야기할 때, 나는 양심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때로 위험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양심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고, 또 양심은 죄에 의해 쉽게 무뎌지기 때문이다. 물론 심도있는 토론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리스도인은 선한 양심을 가지기 위해 노력해야 된다는 정도로만 생각했을 뿐, 양심이 무엇인지, 양심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별로 생각해 보지 못했다. 다만 심리학 책을 조금 읽었던터라 슈퍼에고 정도라고만 인식했을 뿐이었다.
그러다 최근 워렌 위어스비의 ‘양심’이란 책을 보게 되었다. 책을 읽으면서 받은 첫 느낌은 양심에 대해 참으로 간략하면서도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양심의 기능이 무엇이며 양심이 우리의 영적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잘 설명해주고 있다. 예전에 미처 생각하지도 못했던 양심에 대한 많은 내용들을 알게 되었다. 사실, 성경에서 양심이란 단어가 이렇게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도 처음 알았다. 양심에 대해 성경적인 의미를 깨달을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가 된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내 양심은 어떠한가 한 번 점검해보았다. 내 양심이 깨끗하고 강건한지에 대해 솔직히 자신이 없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내 양심을 깨끗하고 강건하게 해야겠다는 강한 도전을 받았다. 양심이 우리 신앙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고, 나 뿐만 아니라 내 주위의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생각한다면, 양심을 가꾸는 일에 소홀히 해서는 안될 것 같다. 기도와 말씀은 양심을 가꾸는데 필수적이다. 다시 한번 기도와 말씀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쳅터 말미에 책 내용에 대한 이해도와 자신을 돌아볼 수 있게 할 수 있는 질문들이 담겨져 있다. 혼자서 묵상하거나 바이블스터디 교재로 사용해도 좋을 것 같다.
비록 내용으로 보자면 얼마 되지 않는 분량이지만, 그리스도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꼭 읽어봐야할 책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