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개혁 · 개방 정책은 1978년부터 시작되었다.

기존의 사회주의에 개혁 · 개방을 지향하며 부분적으로 자본주의적 정책을 도입한 것이다.

먼저 농업 분야에서 개혁이 시작되었다.

중국 정부는 농업의 관리 구조나 유통 체제 등을 개선해서 경제 발전을 도모했다.

이러한 정책을 농민의 생산 의욕을 크게 고취시켰고, 중국의 농촌 경제는 오랫동안의 침체기를 벗어나 왕성한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농촌의 경제 개혁이 성공을 거두자 도시의 경제 개혁도 전개되었다.

도시 경제 개혁의 중점은 기업에 있었다.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였고 계획 경제 체제를 갖추고 있었다.

이러한 계획 경제 체제 하에서는 국가가 모든 기업의 활동을 통제하기 때문에 생산에 활력이 없고 효율성이 낮다

중국을 개혁 · 개방을 하면서 이러한 계획 경제 체제하의 단점들을 개선했다

또 중국의 대외 개방은 국제 교류와 협력을 확대하고 외국의 자본과 선진 기술을 대담하게 흡수함으로써 중국 국내의 경제 건설을 가속화하고 있다.

나는 이를 통해 예전의 중국에서 한 개혁과 개방정책에 대해서 알 수 있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