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교과서 국어 5학년 - NEW 교과서에 맞춘 만화 교과서 5
삼성출판사 편집부 엮음 / 삼성출판사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1. 마음의 빛깔 - 알게 된 점
비유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시쓰기 
 - 보거나 듣거나 느낀 것을 무엇에 비유 할 지 생각한다.
 - 두 대상 사이의 공통짐을 생각하다.
 - ~ 같이 , ~ 처럼 , ~(은)는 ~ 이다. 와 같은 말을 넣어 표현한다.
또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는 어떤 관게가 있냐면 인물의 성격이 달라지면 사건의 전개도 달리질 수 있기 때문에 인물은 성격은 사견은 전개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실머리가 된다. 따라서 등장 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해서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며 읽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시각을 나타내는 여러가지 말은 
과거를 나타내는 말은 어제 이틀 전 그제 10년 전 1970년 무렵 등 여러가지 이다.
또 현재를 나타내는 말은 지금 오늘 바로 지금 이 순간 등이고 미래를 나타내는 말은 앞으로 내일 한 달 뒤 어른이 되면 등 여러가지 이다. 

2 사실과 발견 - 알게 된 점
분석하는 방법은
1. 항목에 따라 분석하기
예) 코끼리의 열굴을 귀 코 상아로 나누어 분석한다.
2. 시간의 흐름에 따라 분석하기
예) 위인의 생애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분석한다.
3. 일의 순서에 따라 분석하기
예) 라면 볶음 만드는 방법을 순서에 따라 분석한다.
낱말을 듯을 찾아보는 또 다른 방법은 사전을 찾아서 뜻을 확인하고 사전에 낱말의 뜻이 여러개 나올 경우에는 그 가운데에서 그의 내용과 가장 어울리는 듯을 찾는다.
적절한 표현에 주의하며 글읽기 
글을 읽을 때는  
첫번째 앞 뒤 내용이 자연스럽게 연걸되는지
두번째 적절하지 않은 낱말이 있는지
세번째 문장의 내용이 글 전체의 내용과 알맞는지
네번째 글의 제목에 어울리는 적절한 내용인지
살펴봐야 하고 적절한 표현에 주의하며 글을 살펴봐야 하고 적절한 표현에 주의 하여 글을 읽으면 그의 내용은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3 삶의 향기 - 알게 된 점
시의 한부분을 바꾸어 쓰는 방법 
- 시에 나오는 장소나 인물을 바꾸어 쓴다.
- 글감을 다른 것으로 바꾸어 쓴다.
- 흉내내는말을 넘어 바꾸어 쓴다.
- 생각을 다르게 하고나 상상하여 바꾸어 쓴다.
시의 일부분의 바꾸어 쓸 때 주의할 점 
- 제목이 지니고 있는 뜻을 잘 생각해 본다.
- 각 연이 어떻게 짜여져 있고 각 연에서 글쓴이의 감정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본다.
- 낱말 속에 숨어 있는 글쓴이의 마음을 찾아낸다. 
- 중심 대목이 어디인지 살피고 나타내고자 하는 뜻을 알아본다.
이야기의 일부분을 바꾸어 쓰는 방법
- 인물의 성격이나 행동을 바꾸어 표현하다.
- 새로운 인물을 등장시켜 바꾸어 표현한다.
- 이야기의 사건을 바꾸어 표현한다. 
- 일이 일어날 장소를 바꾸어 표현한다.
인물들의 삶은 비교하며 이야기 읽기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들은 여러가지 삶을 모습은 보여준다. 그들은 서로 비슷한 삶을 비교하며 이야기를 읽을며 이야기의 내용이 더 잘 알 수 있고 우리가 살고있는 세상을 폭 넓게 이해 할 수 있다.
동화를 바르게 읽는 방법
- 등장인물들을 파악한다.
- 사건을 파악한다.
- 이야기에 담긴 주제를 파악한다.  

4 이리 보고 저리 보고
상황을 고려해서 말할 때 주의 할 점은
- 장소에 어울리게 말한다.
- 이야기거리에 어울리게 말한다.
- 말은 주고 받는 분위기는 파악하여 그 분위기에 맞는 말을 한다.
- 토론, 발표 등의 규칙에 맞게 맞게 말한다.
광고의 목적과 광고를 읽는 방법
공과의 목적은 여러 사람들에게 어떤 일이나 상품을 널리 알리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광고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고 오래 기억될 수 있게 만들어진다. 
광고를 읽는 방법은
- 거짓이 아닌 사실만을 말했는지 파악한다.
- 지나치게 부풀려 말한 점은 없는지 따져 보며 읽는다.
- 상품의 좋은 점과 좋지 않은 점은 무엇인지 주의 하며 읽는다.
글의 종류 
설명하는 글 - 설명하는 내용을 이해하며 차분하게 읽는다.
시 - 시의 장면과 분의기를 생각하며 노래하듯이 읽는다.
생활문 -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생각하며 읽는다.
편지글 - 직접 상대와 다정하게 대화를 나누듯이 읽는다. 

5 행복한 만남 - 알게 된 점
추천하는 글 쓰기
 `추천 하는 글에 들어갈 내용
- 이름, 소속, 실제 있었던 일, 평소의 마음씨, 추천하는 사람, 추천하는 이유 
`주의 할 점
- 추천하는 사람이 선발 기준에 맞아야 한다.
- 실제 있었던 일을 사실대로 쓴다.
- 구체적인 사레를 들어 감동을 줄 수 있도록 쓴다.
추천하는 글 쓰는 방법
- 추천 받는 사람과 추천하는 사람이 잘 드러나게 쓴다.
- 추천할 만한 내용이 잘 나타나게 쓴다.
- 추천하는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을 잘 나타나게 쓴다.
는 것들을 알게 되었다.
나는 국어를 1학기의 5단원 행복한 만남까지 알게 되고 또 5학년 예습을 하니까 기분이 좋고 아는것이 많아진 것 같아서 내가 지식 상자를 만든 것 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김현빈 2018-06-19 2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더자세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