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66년 중국 광둥에서 태어났 쑨원은 일찍이 홍콩과 하와이에서 서양 의학 등의 신식 교육을 받았는데 한동안 의사를 활동하다 1894년 베이징으로 가 정치 혁신을 주장했다. 하지만 그의 주장은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이때 그는 흥중회라는 혁명 단체를 결성했다. 흥중회라는 혁명 단체를 결성한 쑨원은 과연 어떤 일을 했을까? 

첫번째  
쑨원은 다음 해 10월 광저우에서 군사를 일으켰으나 실패하고 일본으로 망명했다. 1896년 하와이를 거쳐 런던으로 갔으나 그 곳에서 청국 공사관에게 체포되었고 홍콩 의학교 때의 스승 J.캔틀리 등에 의해 구출되어 영문으로 <런던 피난기>를 발표하여 그의 이름과 중국 사정이 세상에 널리 알려졌다. 

두번째
1897년 미국을 거쳐 일본으로 건너가 마야사키 도텐 등 일본의 지사들과 사귀는 한편 캉유웨이 등과의 제휴로 필리핀 독립 원조를 꾀하였고 1900년 또 한 차례 군사를 일으켰지만 실패로 끝났다. 그 뒤 1905년 러, 일 전쟁이 일어나자 일본 도쿄의 유학생등 혁명 세력을 통합하여 중국 혁명 동맹화를 결성하고 반청 무장 봉기를 되풀이했다. 

세번째
1911년 10월 미국에서 군자금을 모금하던 중 신해혁명이 일어났다는 사실을 안 그는 열강의 원조를 기대하며 유렵을 거쳐 귀국했다. 귀국 후 임시 대총통에 추대된 그는 1912년 1월 1일 중화민국을 발족시켰으나 얼마 후 북ㅂ의 군벌들과 타협하여 정권을 위안스카이에게 넘겨주었다. 

그후 그는 러시아 혁명을 본받아 국민당을 개죠한 뒤 공산당과 제휴(국공합작)하고 노동자, 농민과의 결속을 다졌다. 그리고 국민 혁명을 추진하기 위하여 북벌을 꾀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한 채 세상을 떠났다. 

오늘 쑨원의 생애에 대해서 자세히 알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