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원 결의와 황건적의 난에 대해서 배워 보겠다. 오늘은 오랜만에 시험지 식으로하려고 하는데 시험지가 잘 나올지 모르겠다.
세계사 도원 결의와 황건적의 난
6학년 (7)반 (59)번 (이지희)
1.망하여 없어짐 이라는 뜻을 가진 낱말은? (멸망)
2.도원 결의의 뜻은? (태어난 날은 서로 다르나 죽는 날을 함께 한다.)
3.황건적의 난의 리더인 장각은 본래 어떤 일을 하고 있었을까? 그리고 후한에서는 어떤 일을 벌어졌길래 난을 일으키게 된 것일까? (농사를 하는 농부였으나 환관이 너무 노는데만 팔려있어서 백성들을 돌보지 않아서 백성들은 굶어 죽게 되었다.)
4.황건적의 난의 리더는 장각이라면 장각의 난이라고 해야하는데 왜 황건적의 난 이라고 했을까? (황건적의 난에 참가한 사람들이 머리에 황색의 두건을 매고 난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5.황건적의 난의 리더였던 장각은 전쟁에서 패하고 자신의 목숨만을 남기고 어떤 신령을 만나어서 책과 신령을 보았은데 누구 인가? (태평요술이라는 책과 남화노선이라는 신령을 보았다.)
6.황건적은 태평요술이라는 책을 받았다면 그 것을 공부하고 난 후 어떤 일을 했을까? (그는 당연히 세력을 가지게 되고 그래서 왕이 될 나쁜 생각을 하면서 자신도 죽고 후한이 멸망하게 된다.)
|
이번 시험지 만드는 것으로 후한이 왜 멸망하게 되었고 무슨 이유로 난을 일으켰는지 잘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