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조선과 그 밖의 나라들에서는 단군 신화와 단군이 고조선을 세운 것 등 여려가지 이야기를 볼 수 있다. 그 중에 단군 신화아와 전쟁과 철기 문화에 대해서 배워 보겠다. 

아랫세상 즉 땅에 관심이 많던 환웅은 항상 땅에서 나라를 세워 다스리는 상상에 빠져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환인은 땅에 관심이 많던 환웅에게 태백산쪽에서 나라를 세우고 생활 할 수 있도록 청동방울과 청동칼, 청동거울인 천부인 3개를 가지고 시녀 3000명과 3신을 데리고 땅으로 갈수 있게 해주었다.  

그 곳에서 나라를 세운 환웅은 그 나라의 이름을 신시라고 하고 나라를 다스렸다. 그리고 농사하는 법등 여러가지를 알려주어서 좋은 나라, 평화로운 나라가 되도록 하였다. 그러던 어느 날 곰과 호랑이가 사람이 되게 해달라고 부탁했다. 이 부탁을 들어주기 위해서 100동안 햇빛이 들어오지 않은 곳에서(굴 속에서) 쑥과 마늘을 먹으면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해주었으나 호랑이는 그 것을 참지 못해 뛰쳐나왔고 곰은 그 곳에서 100일을 기다려 드디어 미인인 될수 있었다. 그 것으로 곰은 웅녀라는 이름과 함께 환웅과 결혼했다. 그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가 단군 왕검이다. 와우 단군 왕검은 어떤 일을 할까?

이 단군 왕검은 고조선을 세운 사람으로 홍익인간이라는 뜻과 함께 나라를 다스렸다. 그리고 고조선에 준왕이 왕의 자리 위에 올라서 생활하고 있는데 위만이라는 자가 연나라에서 찾아와 철로 만든 칼을  어떻게 만드는지를 알려주었다. 잘 살고 있는데 권력이 세진 위만은 그 세력을 가지고 준왕을 죽인 뒤 그 자리에 올랐다.  그 때가 진짜 고조선은 기원 전 108년에 멸망했다.  아 정말 속상하게 어떻게 연나라의 장군이 고조선의 왕이 될 수 있을까? 

나는 이렇게 해서 고조선 어떻게 세워졌는지 또 언제 고조선이 멸망했고 위만 조선은 어떻게 생겨났는지 잘 알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