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술술 넘어가는 우리역사 5 - 대한제국부터 통일운동시대까지
한우리역사독서연구회 엮음 / 해와나무 / 2006년 7월
평점 :
남북 분단과 6.25 전쟁에서 남북 분단을 왜 했는지 6.25 전쟁을 왜 했는지 궁금하지 않나요? 이면에서는 남북 분단을 한 이유와 민족의 비극 6.25 전쟁에 대해서 말한 것이다.
(남북 분단을 한 이유)
미국과 소련은 대한민국을 가지고 싶어하는 마음에 서로 이 나라에 들어와 단독 정부를 하게 했다. 남한인 우리 나라는 대한 민국이라고 하고 북한인 조선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으로 나뉘게 된 것이다. 그래서 일본이 항복할 때 미국과 소련에게 한번씩 했다고 한다.
그럼 두번째 같은 민족과의 전쟁을 3년동안 전쟁으로 힘들고 이 전쟁은 사람들의 아픈 기억 속에 있다. 이것은 ?
(민족의 비극 6.25 전쟁)
1948년 8월 15일에 정부를 세운 뒤에도 정치와 사화가 혼란했다. 그러던 어느 날 (1950년 1월 12일)에 미국이 그도앙ㄴ 군사적으로 보해해 왔던 태평양 지역을 여러 나라 가운데 에서 한국을 빼겠다고 했다. 이 일을 그 무렵의 미국 국무장관이 에치슨이 선언했다고 해서 애치슨 선업이라고 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그런데 1950년 6월.. 북한 인민군이 한꺼번에 38선의 모든 전선에서 남한 공격하여 비극적인 6.25전쟁이 시작되었다.
갑자기 출정 준비를 한 우리 남한 계속 후퇴를 하면서 부산까지 왔는데 다행히 유엔의 총사령관 맥아더 사령관이 와서 인천 상륙 작전으로 이겼고 그 것으로 거의 정보했으나 중국의 중공군 때문에 3년동안 엎치락 뒤치락하다가 38선을 가르고 휴전을 했다.
아직은 전쟁이 끝나지 않았다. 부디 전쟁을 하지 않고 말로 끝이 났으며 하는 바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