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이는 할머니가 사는 시골 마을 입구에 있는 장승을 보고 할머니 집으로 한달음에 뛰어들어갔다. 밤이 되자 할머니와 밖으로 나온 돌이는 감자를 먹으며 할머니의 옛날 이야기 속으로 들어갔다. 옛날에 마을을 지켜 주는 신들이 한 자리에 모여 말잔치를 벌였다. 그러다 마을 입구 서낭당에 사는 사낭신이 자기도 모르게 자기 자랑을 할 것이다.
여기서 잠깐!!
서낭신과 서낭당은 무엇일까?
서낭신은 토지와 마을을 지키는 신으로 서낭당에 산다. 성황당, 또는 당집이라고도 불리는 서낭당은 작은 사당이나 돌탑의 모양을 하고 있다.
그 이야기를 들은 장승이 슬그머니 비위가 상해서 자신이 하는 일을 설명하면서 자기가 없으면 사람들이 살 수 없다고 했다.
여기서 잠깐!!
1. 역신의 뜻은?
전염병을 퍼뜨리는 신을 말한다.
2. 장승이란?
장승은 마을을 지키는 신이다. 백성들은 무서운 표정의 장승이 전염병이나 재앙을 불러오는 나쁜 귀신들은 쫓아 낸다고 생각했다. 거리를 알려 주는 경계표 역할도 했다.
이렇게 되니 다른 신들도 정신을 바짝 차리며 솟대가 사람과 신 사이를 오가며 사람들을 도왔다.
여기서 잠깐!!
솟대란?
옛날 사람들은 새가 하늘과 땅을 오가며 사람들의 뜻을 하늘에 전해 준다고 믿었다. 그래서 나무로 새를 깎아 장대 끝에 달아서 마을 어귀에 세웠다,
아들바위도 후손을 만든다며 으쓱댔다.
여기서 잠깐!!
1. 아들바위란?
바위 중 남성이나 여성의 성기 모양을 닮은 바위를 성기석이라고 한다. 자신이 없는 집이나 아들이 없는 집의 여인들은 이 바위를 문지르며 소원을 빌었다.
2. 그리고 가신 신앙인 삼신할미, 조상신, 성주신, 조왕신이 있다
3. 삼신할미란?
아기를 점지하는 신으로 산모와 아기를 지커준다.
4. 조상신과 신주단지
우리 민족은 조상이 신이 되어 후손들을 보살핀다고 믿는다,
5. 성주신
집안을 대표하는최고의 신으로 집안의 크고 작은 일을 두루 살피는 신이다.
6. 조왕신
아궁이와 부뚜막에 깃들어 있는 불의 신이다.
7. 문신
문신은 문 안으로 좋은 일을 부러들이고 나쁜일은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문지기 역할을 한다.
8.업신
바깥에서 굴러들어오는 재물을 관장하는 신이다, 주로 그렁이나 족제비 두깨비를 업신으로 모셨다.
이렇게 해서 삼신할미도 조상신도 성주신도 조왕신도,다른 신들 모든 자기가 최고 하고 하였다. 밤새 계속 싸우다가 날이 밝아 자신들이 얼마나 중요하지를 보여 주기 위해서 열심히 일을 했다고 한다.
이렇게 해서 이야기가 끝이 났다.
돌이는 신이야기를 들어서 별로 장승이 무섭지 않게 되었다.
나는 가신들과 서낭신, 문신, 업신, 아들바위, 장승, 솟대, 아들바위들이 했던 일에 대해서 잘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