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술술 넘어가는 우리역사 2 - 후삼국 시대부터 고려 시대까지
한우리역사독서연구회 엮음 / 해와나무 / 2006년 11월
평점 :
절판
오늘은 미션을 깨보는 이야기로 우리 역사를 설명하겠다.
미션 1 삼국시대의 마지막 나라 신라 어떻게 멸망할까?
이 미션을 성공시키려면 후삼국 시대부터 알아야 한다.
후백제를 세운은 견휜은 신라의 55대왕을 죽이고 56대왕 자신이 정했다. 정말 카리스마 있지 않은가? 하지만 후백제를 세우기 전에는 후고구려가 있었다. 그 후고구려란 나라는 궁예가 세웠는데 궁예는 신라의 왕자였지만 왕이 죽이라해서 갓난아기를 담넘어로 던졌지만 다행히 궁녀가 받아 절에 들어가 몰래 살았다. 그러다가 궁녀는 궁예의 물음에 대답을 하게 된다. 그래서 후고구려를 세워 신라를 멸망시키려고 한다. 그런데 이 때 왕건이 이 곳에 신하가 되었다. 궁예는 영토를 넓혀가는 것을 보고 자만심이 커져서 자신이 미륵불이라며 사람들을 마구 죽이고 그래서 왕건이 궁예의 왕의 자리를 빼앗고 후 고구려의 왕이 되었다. 나라를 고려라고 바꾸고 왕건은 권력있는 자들의 딸과 결혼을 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힘이 없어진 신라는 항복을 했다.
미션~~~~~! 성공!!!!
미션 2 왕자들이 많아 고려가 혼란스러웠다. 누가 왕건을 강화했다. 그는 누구 일까? 또 고려는 불교의 나리 일까? 아닐까? 또 무역은 활발했을까?
왕자들이 많아 고려가 혼란 스러웠지만 광종이 노비안검법과 반란 사건과 관련이 있으며 모두 죄를 물어 죽이고 과거제를 만들었다. 또 고려 때에는 불교의 나라여서 승려들이 왕보다 위에 있는 그런 벼슬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불교가 얼마나 중요했는지 알 수 있다. 활발한 외국과의 무역이 이루어져 있다.
미션 성공!!!
미션 3 고려는 전쟁이 많은 나라일까? 아닐까?
고려는 요나라의 1차 침략 , 요나라의 재침략, 귀주 대첩,몽골의 침입,홍건적과 왜구의 침략등 여려가지의 전쟁이 일어났다. 조선, 삼국시대의 세 나라, 후삼국의 (고려 빼고) 두 나라 모두 이 만큼이나 왜적의 침입을 받지 않았다. 이 전쟁들로 인해 잃은 많지만 여러 장군이 지커주었기 때문에 지금의 우리나라가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고려는 전쟁이 많은 나라이다.
미션 성공!!!
미션 4 이성계는 누구이며 고려의 마지막 왕은?
이셩계는 고려의 장군으로 조선의 첫번째 왕이다.
또 고려의 마지막 왕은 공민왕이다.
그는 개혁을 하려고 했는데 반대하는 세력이 많아 개혁 실패하고 죽었다. 그리고 이성계가 왕이 되었다.
미션 성공!!!
나는 정말 고려의 역사에 대해서 잘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