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자는 괴로워? 앗, 이렇게 재미있는 과학이 19
닉 아놀드 지음, 오숙은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과학자들의 절절한 사연들을 담은 과학자는 괴로워!
지금부터 한데 모아 좋고 낱낱이 관찰해 보러 고고~! 

과학의 기초사실은 과학 이란 말은 실은 하나가 아니라 두 가지 뜻을 지니고 있다.
1. 과학적인 사실 과학적인 사실은 과학책에 나오는 내용이다.
2. 관찰, 계산 ,실험 등이 과학적 방법을 사용해 과학적 사실을 발견하는 것이다.
또 과로운 사실은 따라서 과학은 단순하고 쉬울것 같지만 꼭 그렇지는 않다. 

그런데 과학자들은 따분한 옛날 과학적 방법들을 써야 한다. 그 방법들은
1. 끈질기 관찰로 몇 년씩 세월 보내기
2. 우리의 발견을 설명하는 공식을 내놓기 위해 엄청 복잡한 수학과 씨름하기
3. 끝아 안보이는 실험 하기
이다. 

이제 과학자들이 낸 발명이나 발견한 것들을 설명하겠다. 

첫번째: 데모크리토스
테모크리토스는 우주에서 가장 작은 물질이 원자라고 주장했다.
기초 사실: 우주 만물은 아주 작은 원자들로 만들어졌다. 원자의 중심에는 더 작은 핵이 자리잡고있다. 작은 에너지 조각인 전자들이 이 핵 주위를 윙윙 돈다.
괴로운 사실: 과학자들은 원자를 연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아무도 진짜 원자를 보지는 못했다. 원자가 너무 작기 때문이다. 현미경으로도 안 보이기 때문이다. 

두번째: 윌리엄 허셜
윌리엄 허셜은 1783년 새로운 형태의 빛인 적외선도 발견했다.
기초 시실: 적외선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열의 형태를 띠고 있으므로 느낄 수는 잇따. 혀셜은 세모기둥 모양의 유리인 프리즘으로 햇빛를 굴절시켜 여러색으로 분리한 뒤 온도계로 각 부분의 온도를 측정했다. 가장 따뜻한 부분은 눈에 보이지 않는 색이었다.
괴로운 사실: 적외선은 햇볕을 뜨겁게 만든다. 적외선을 너무 많이 쬐면 살이 익어 버린다. 

세번째: 베이컨
베이컨은 원소와 화합물이 대한 새로운 이론을 주장했다.
기초사실: 1. 보일은 더 이상 다른 물질로 니눌 수 없는 기본적인 물질이 존재한다고 가정했다.이것들은 원소라고 부르는데 각 원소는 원자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2. 복잡한 화학 물질은 원소들의 결합으로 이루어지는데 보일은 이것을 화합물 이라 불렀다.
괴로운 사실: 그러나 보일은 연금술을 믿었다. 그는 금이 화합물이며 특정 원소들을 제대로망 섞으면 금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다. 

등등 이렇게 많은 발견한 것을 알 수 있었다.  과학자들은 정말 대단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