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을 살 거야 에서는 책 속의 주인공인 남자 아이는 로봇을 사고 싶어한다. 이 책에는 돈을 올바르게 쓰는 법에 대해서 알수 있다.
시장과 물건 값에 대해 알게 된 후에 <로봇을 살 거야>를 읽으면 실제 소비 생활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지 생각하게 딘다. <로봇을 살 거야>에서 주인공은 로봇을 사고 싶어 던을 모으지만 게임이나 곤것질에 돈을 써 버리고 후회하기도 하고 친구의 생일 선물을 사느라 게획에 차질을 빚기도 한다. 이 책을 읽고 난 후 나는 소득과 합리적인 소비에 대해 깨닫게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남자아이는 구슬전투로봇을 갖고 싶었지만 그의 누나로 인해 살 수 없게 되었다. 그의 아빠는 노나와 남자아이를 불려 누나는 4000원 남자 아이는 3000원으로 용돈을 주시는 것이다.장난감 가게로 뛰어 갔는데 구술 전투로봇이 12000원인 것이다.
누나는 돈을 모으면 된다고 했지만 4주동안 기다려야 한다고 했다.
저축
번돈 가운데 일부를 쓰지 않고 모아 두는 것을 저축이라고 한다. 저축은 집을 사거나 병에 걸리는 등 큰돈이 필요할 때를 대비해 돈을 아껴 모으는 것이다.
소득
벌어들인 돈을 소득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대부분 공장이나 회사에서 열심히 일하고 월급을 받아 소득을 얻는다. 소득 가운데 일부를 은행에 조축하면 이자가 생기므로 소득이 놀어난다. 건물이나 땅을 갖고 잇ㄴ는 사람은 그것을 남에게 빌려주고 임대료를 받아 소득을 얻는다. 가게나 회사라를 차려 이익을 내면 소득이 생기기도 한다. 이처럼 소득은 주로 물건을 만들어 팔거나 일을해서 얻는다.
아빠한태 용돈을 조금만 더 달라고 했으나 모자란다고 무조건 더 달라면 안 돼하며 돈이 필요하면 집안일을 열심히 도와서 용돈을 얻으라고 했다. 그래서 2주만에 13000원을 벌었짐나 게임과 과자 2개를 해서 500원 밖에 남지 않았다.
소비
살아가는 데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교육, 교통, 이발 등)를 사기 위해 돈을 쓴ㄴ 것을 소비라고 한다. 벌어들이는 돈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사고 싶은 것을 모두 다 살 수는 없다. 그러므로 물건을 사기 전에 꼭 필요한 것인지 생각해야 한다.
그래서 집안일도 더 열심히 해서다시 13000원을 벌었지만 예지의 생일 선물로 3000원을 사용하게 되어서 남자 아이는 고민하다가 머리핀을 사기로 하였다.
소비는 어떻게 해야 할까?
물건을 살 때는 먼저 꼭 필요한 물건인지 잘 생각해 보야 한다. 그런 다음 값는 싸지 특튼해서 오래 쓸 수 있는지 등르 꼼꼼히 살펴야 한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아보거나 먼저 써 본 사람을 통해 미리 확인하고 사는 것도 좋다.
이렇게 해서 소비와 함리적인 소비 그리고 소득에 대해서 잘 알게 되었다.